당진시는 지난달 기획재정부가 해양수산부에 장고항 국가어항 건설사업에 대한 타당성 재조사를 통보해 장고항 국가어항 건설사업이 사실상 확정됐다고 2일 밝혔다.

장고항 국가어항 건설사업은 당초 총 사업비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규모에 미달해 예비타당성조사를 실시하지 않았으나 사업추진 과정에서 총사업비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규모로 증가해 심사 대상 사업으로 분류되는 등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특히 공공성이 큰 어항시설이 갖고 있는 특수성으로 인해 타당성 조사에서 요구하는 항목에 대한 지표가 높게 나올 수 없다는 점에서 어려움을 겪었으나 당진시가 용역수행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어항시설의 특수성을 설명하고 관련 자료를 제출하는 등 타당성조사에 적극적으로 임했다.

또한 김홍장 시장을 비롯한 담당부서 공무원이 기획재정부와 해양수산부, 한국개발연구원을 수차례 방문해 장고항 국가어항 건설사업의 필요성을 적극 설명하고, 김동완 국회의원도 해당 사업 확정에 적극 지원하는 등 관계자들의 혼연일체가 된 노력 끝에 이번 타당성조사 적합 결과를 이끌어 냈다.

시에 따르면 이번 장고항 국가어항 건설 사업 확정을 계기로 국비 782억 원을 확보하게 돼 지난 2008년 국가어항으로 지정받은 장고항이 해상교통과 관광·수산물 유통의 중심지로 도약하는 데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특히 장고항에 방파제와 호안, 물양장, 여객부두, 선양장 등의 시설이 들어서 태풍이나 해일, 폭풍 등 기상 악화 시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시설이 대폭 확충 돼 연근해 어선과 도선, 기타 선박의 전진기지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당진시 관계자는 "장고항 국가어항 건설사업이 어렵게 확정된 만큼 장고항을 수산 기능과 어촌관광, 교통, 물류, 유통기능 등 미래지향적 종합기능 수행이 가능한 다기능 어항으로 개발해 어민 소득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진은 / 당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