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를 8일 앞두고 각 단체장 및 시·군의원간 뜨거운 공방전과 선거유세가 열기를 더하고 있다.
 도내 각 정당의 광역의원 비례대표 여성 1순위의 숙원을 이룬 여성계에서는 이들 후보의 향후 여성정책에 관해 예의주시하고 있다.
 YWCA 김미경 부장은 『이제까지 여성들은 선거와 정책으로부터 소외되거나 무시당해 왔다』며『여성들 대부분이 사회의 주류를 이루는 경제적·정치적 지위에서는 매우 멀리 밀려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정치계로 향한 여성계의 목소리가 한 차원 높아지고 있는 요즘, 양성평등한 사회 구현과 여성복지향상을 위해 도시자 및 청주시장 후보들이 어떤 정책을 제시했는가는 큰 논점이 아닐 수 없다.
 이에 도지사 후보 및 청주시장 후보에게 도내 여성계에서 바라는 정책과 각 후보가 제시한 여성정책을 지면 위에 다뤄본다.
 먼저 도지사 후보가 내세우고 있는 여성정책을 살펴보면,
 한나라당 이원종 도지사 후보는 ▶충북여성발전센터 설치 ▶직장보육시설 확대 ▶정보놀이방 「돌리 하우스」설치(정보시스템 활용 유아교육장소) ▶충북여성아카데미 실시(여성지도자 교육프로그램) ▶충북여성정보화협의회운영 ▶여성인력 인터베이스 구축 ▶1자치단체 1여성 국·과장제 도입(여성공무원 증진 비율확대) ▶1과 1여성제 추진 ▶여성취업협의회 운영 활성화 ▶충북여성포럼 활성화·여성단체 활동지원(여성발전기금 활용) 등이다.
 자민련 구천서 도지사 후보는 ▶도 여성국 신설 ▶여성의 취업기회 및 직업훈련 확대 ▶보육서비스의 확대 ▶여성 기업인 육성 및 지원 ▶여성고용조건 개선 ▶여성 교육·문화활동 지원·향상 ▶여성 농업인 양성·지원 ▶여성보건의료서비스 강화 ▶저소득 모자가정 지원확대 등이다.
 도내 여성계에서 바라는 충북도 예산의 2.9%에 해당하고 있는, 여성정책 예산의 확대와 여성정책담당부서의 강화 및 고위직 여성공무원 비율확대에 대해서 도지사 후보들은 최대한 확대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여성정책담당부서의 위상강화와 고위직 여성공무원 비율확대에 대해서 이후보는 기구확대만이 최선책은 아니며, 여성정책의 질과 추진역량이 문제라고 생각하며 새로운 행정수요와 기능을 심층분석한 후 이에 대한 방안을 강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힌 반면, 구후보는 여성국을 신설하고 고위직 여성비율을 확대할 용의가 있으며 부지사중 1인을 여성에게 할당하는 문제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성폭력피해 여성을 위한 지원체계에 대한 여성계의 요구에 이후보와 구후보 모두 요보호여성지원을 위한 대책수립과 실행을 언급했다.
 이들 후보의 정책을 분석해보면 이미 실행중인 것들을 강화하거나 확대하겠다는 내용들이 대부분이며, 일부 공약에서는 구름잡기식이거나 자치 단체장의 혼자 힘만으로 추진하기 힘든 것들도 있어 실효성이 의심되고 있다.
 여성계의 관심이 되고 있는 고위직 여성공무원 확대에 대해서 이후보는 여성공무원의 승진 비율확대를, 구후보는 여성정책담당부서 강화 등을 내세우고 있어 양상은 다르지만 모두 긍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청주 시장 후보에게 여성계에서 요구하고 있는 보육조례개정은 민주당 나기정 후보와 한나라당 한대수후보가 이를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밝히고 있으며, 무소속 김현수 후보의 경우는 보육시설의 확충운영을 언급했다.
 여성의 고용창출과 여성정책개발에 있어서도 세 후보 모두 정책으로 다루고 있는데 나후보는 여성전담부서 개설을, 한후보는 여성발전연구원 발족을, 김후보는 여성정책 담당기구 설치를 내세우고 있다.
 각 시장후보의 공약 내용을 볼 때 세 후보 중 누가 당선되든지 여성계에서 바라던 보육문제해결은 활로를 찾을 것으로 전망된다.
 여성계의 한 인사는 『여성정책 관련 공약이 종래보다 진 일보 한 것은 사실이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실천』이라며 장밋빛으로 그치지 않기를 바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