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톡톡톡] 연말 봉사 활동 잇따라

올해에도 연말을 맞아 지역 곳곳에서 어려운 이웃과 정을 나누는 '따뜻한 겨울나기, 나눔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지역에서 묵묵히 나눔봉사활동을 펴고 있는 숨은 봉사자들은 각종 복지시설 방문을 비롯해 소외이웃 봉사와 독거 어르신들을 위로하고 위문품을 전달하고 있다. 이에 나눔봉사 활동에 대해 알아본다. / 편집자

◆'희망지기 '후원자와의 '행복한 만남'= 청주 흥덕구(구청장 허원욱)는 16일 구청 상황실에서 올해 복지사각지대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물품, 재능 등을 기부한 기관 및 독지가 30명을 초청, 감사의 뜻을 전하고 지속적인 참여를 당부하는 '희망지기'후원자와의 '행복한 만남' 간담회를 가진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한 해 동안 활동한 후원자들의 활동내용을 담은 동영상과 후원활동으로 느낀 소감, 보람을 함께 나누며 편안한 분위기 속에 진행되고, 흥덕구는 추후 지속적인 나눔·기부 문화 활성화를 위한 지역 단위의 맞춤형 복지가 실현될 수 있도록 내실 있는 복지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간담회에 참석한 30명의 후원자들은 개인사업 및 단체모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올 1년간 공부방꾸미기, 점심식사 대접, 생필품, 전자제품, 제빵, 연탄 등을 저소득 가정에 후원했다.

허원욱 흥덕구청장은 "저소득가정에 일시적인 물품 지원을 넘어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신 후원자분들께 진심어린 감사와 존경을 표한다"고 밝혔다.


◆"어려운 이웃과 함께 나눠요"= 이웃사랑모임(회장 강연심)은 15일 저소득가정을 돕기 위해 백미 10㎏ 43포(100만원 상당)를 흥덕구(구청장 허원욱)에 기탁했다. 이날 흥덕구 희망복지지원팀과 이웃사랑모임 10여명은 구청 현관에서 물품 전달식을 갖고, 독거노인 및 결손가정 등 저소득 43가구에 고루 전달할 예정이다.

강 회장는 "추운 겨울 온정이 필요한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기탁하게 됐다"며 "이번 후원을 통해 어려운 이웃을 위한 나눔 활동이 더욱 더 확산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복대1동 지웰시티 입주자 모임, 따뜻한 기부= 복대1동 지웰시티 입주자모임(대표 이진성)은 관내 불우이웃들에게 전달해 달라며 지난 12일 복대1동주민센터(동장 박철희)에 500만원을 기탁했다.

지웰시티 입주자모임 대표인 이진성씨는 "어려운 형편을 가진 이웃들이 희망을 잃지 않고 관내 모든 주민이 행복하고 마음 따뜻한 복대1동이 되길 바란다"고 취지를 밝혔다.

박철희 복대1동장은 "관내 이웃들에게 좋은 취지로 기탁해 준 지웰시티 입주자모임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며 앞으로도 어려운 우리 이웃이 보다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했다.


◆중부신협, 겨울파카로 사랑 전해= 흥덕구 봉명2송정동 중부신협(이사장 남척희)은 지난 1`3일 연말연시를 맞아 대우꿈동산에 입주해 있는 소년소녀가정 6세대에 따뜻한 겨울파카를 전달했다. 이번 행사는 형식적인 후원에서 벗어나 대우꿈동산에 입주해 있는 소년소녀가정세대 중 보호자의 손길이 필요한 6세대를 적의 선정해 중부신협 임원과 대우꿈동산 관계자 및 아이들이 직접 매장을 찾아 본인들의 취향에 맞는 옷을 고를 수 있게 한 뜻 깊은 행사로 마련됐다. 중부신협은 4년째 봉명2송정동 독거노인후원회와 함께 독거어르신을 모시고 점심대접 등 효 잔치를 하고 있으며, 소외된 이웃을 위해 적극적인 후원활동을 해 오고 있으며 이번 행사도 이와 같은 이웃사랑 실천을 위한취지로 진행됐다.

남척희 중부신협 이사장은 "이번 후원 행사를 통해 아이들이 희망을 잃지 않고 밝고 건강하게 자랐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소외 이웃을 위해 정기적인 후원을 지속적으로 해 나갈 것이다"라고 약속했다.

봉명2송정동 이영 동장은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중부신협 관계자에게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이러한 지역사회 내에서 나눔 문화 실천이 정착돼 사랑이 돋아나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사랑의 쌀 나누기로 연말 사랑 더하기= 지난 12일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 주민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가덕면주민자치위원회 주관으로 '제4회 사랑의 쌀 나누기'음악회가 개최됐다. 사랑의 쌀 나누기 음악회'는 가덕면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쌀 나누기 성금 모금을 위해 매년 가덕면사무소에서 개최하고 있으며, 색소폰 연주, 즉석노래자랑 등 다채로운 공연으로 진행됐다. 이번 행사에서 모금된 성금과 쌀은 기초수급자, 소년소녀가장 등 관내 저소득 100여 가정에게 전달될 예정이며, 작년에는 성금 830만원, 쌀 1천450kg을 모금해 저소득 100가구에 전달한 바 있다.

행사를 주관한 유대현 주민자치위원장은 "어려운 이웃들이 이번 쌀 나누기 행사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모두가 따뜻한 연말을 보낼 수 있도록 관심과 사랑을 보내 주셔서 감사 드린다"라고 행사 후 소감을 밝혔다.


◆홀몸 어르신에게 따뜻한 보금자리 선물= 서원구(구청장 최창호)도 충북대 집수리 봉사단 위더스(회장 이정영)와 함께 지난 13일, 저소득층 가정의 열악한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사랑의 집고치기 사업'을 가졌다.

이날 충북대학교 집수리 봉사단 '위더스(With Us)'팀의 대학생 14명은 서원구청 희망복지지원팀을 통해 선정된 저소득가정 2세대를 방문해 실내 곰팡이 제거, 도배·장판 교체 등 집수리 활동을 펼쳤다. 위더스 회원 14명은 두 조로 나눠 각자의 할 일을 분담해 실내 곰팡이 제거, 벽지 및 장판 교체, 대형폐기물 처리와 어지러운 집기류 정리까지 도와줘 지저분했던 공간이 한결 밝고 깨끗하고 따뜻한 삶의 공간으로 탈바꿈됐다.

남정인 주민복지과장은 "앞으로도 충북대 위더스(With Us)와 협력해 저소득층의 주거환경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분위기 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장면 한그릇에 고향사랑을 담아 드립니다"= 청주시 상당구(구청장 한권동)는 지난 13일 남일면 송암1·2리 경로당에서 자장면 재능기부자 성락원 씨와 30만원의 재료비를 후원한 남일라이온스 회원, 구청 주민복지과 직원 20여명이 함께 어르신 60여명을 모시고 사랑의 자장면 봉사 활동을 가졌다.

이번 봉사는 남일면이 고향인 남일라이온스 회원들이 연말을 맞이하여 고향의 어르신들께 따뜻한 점심을 직접 대접하고 싶다고 하여 상당구청에서 재능기부자를 연계해 추진됐다.

최홍석 남일라이온스 회장은 "어르신들이 자장면을 맛있게 드시는 모습에 흐뭇하고 기쁘다"며 "앞으로도 더불어 살아가는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나눔 봉사를 하겠다"며 행복한 웃음을 보였다.

◆사랑의 연탄배달= 이밖에 정우택 국회의원과 국민연금공단청주지사 직원들은 지난 12일 청주시 상당구 영운동에 거주하는 어려운 이웃에게 연탄 3천장을 기증, 직접 배달하는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날 기증된 연탄은 영운동에 거주하고 있는 저소득층 10가구에 전달됐으며, 정우택 국회의원을 비롯해 공단 직원, 영운동 직능단체 회원 등 50여명이 참가해 난방에 어려움을 겪는 주민들을 돕는데 힘을 모았다.

정우택 의원은 "우리 주변에는 추운 겨울을 걱정하는 어려운 이웃이 많이 있으며, 앞으로도 이분들을 위해 따뜻한 온정의 손길이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이민우

키워드

#톡톡톡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