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약의 핵심인 인사·행정·학교 혁신 전격 추진

[중부매일 최현구 기자]충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20일 청렴의 의미 확대에 따른 용어 변경의 필요성을 제기하면서, '친절·공정·배려·소통의 2015 조직문화역량(청렴) 강화 방안'이라는 제목의 새롭고 창의적인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지표에 따르면, 청렴의 의미가 과거에는 돈 안 주고 안 받기, 금품·향응수수 등 비리근절에서 현재에는 과거의 개념을 바탕으로 투명·공정한 행정은 물론, 불합리한 관행 개선이나, 친절과 봉사를 통한 대민 서비스 강화, 적극적인 업무추진 등 더 넓은 범위로 이미 확대되었다.

이에 따라 충남교육청은 의미가 크게 확대된 청렴이라는 용어를 대신해 '조직문화역량'이라는 용어를 새로이 사용하기로 했다.

한편, 이 종합대책의 중점과제로는 ▶고위공직자 소통리더십 강화 ▶청렴의 이해와 공감 위한 교육·홍보 활성화 ▶친절하고 공정한 교육정책·행정 실천 ▶이해와 배려의 행복한 생활문화 정착 ▶부패방지 및 내부점검 강화 등을 설정했다.

세부 추진과제로 ▶기관(학교)장 청렴특강 실시 ▶청렴교육의 새로운 방식의 청렴콘서트, 청렴 잔치마당극 제작·확산 ▶산하기관 조직문화 수준 측정 ▶업무적 갈등 예방을 위한 소통하는 날의 정례화 ▶부패 예방 익명시스템인 '교육감 신문고' 확대 운영 ▶연고에 의한 업무처리·부당한 업무지시 상담센터 운영 ▶200만원 미만 공금횡령을 한 자도 고발 의무화 하는 교육비리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등을 설정했다.

교육청 관계자는 "이를 통해 조직 구성원의 청렴 마인드 제고는 물론, 학부모 등 교육고객과 함께 하는 청렴한 생활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다양한 신고 채널을 운영함으로써 부패 공직자는 공직사회에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최현구/충남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