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심삼일 타파' 습관바꾸기 전략서 2권-습관의 재발견·아름다운 습관

새해가 되면 누구나 작심삼일이 될지언정 인생을 보다 나답게 살고자 하는 새 계획을 세우게 된다. 한달에 2권 이상 책읽기, 체중 5kg빼기, 영어학원 등록하기, 하루 1시간 운동하기... 그러나 안타깝게도 우리는 대부분 계획세우기만을 반복하는 '계획중독자'가 되는 경우가 많다.

누구는 고육지책으로 작심삼일을 계속 반복 하라고도 한다. 그렇다면, 이 악순환을 어떻게 깨야 할까. 새로운 결심을 이루게 도와주는 지름길은 무엇일까. 그것은 습관을 바꾸는 것이다. 결심과 포기를 반복하는 구태에서 벗어나 성공적으로 습관을 바꾸는 데는 '전략'이 필요하다.

새해, 생활의 변화를 불러오는 '습관바꾸기 전략서' 두권을 소개해 본다.

▶습관의 재발견(스티븐 기즈 지음 / 비즈니스 북스)= 이 책은 만성적인 '귀차니즘' 환자인 저자가 어느 날 매일 팔굽혀펴기 한번하기를 목표로 세우고 몸짱이라는 상상도 못한 변화를 이뤄내면서 작은 습관의 힘에 주목한 체험서이다. 하루에 한번 팔굽혀펴기는 한심한 목표일 수 있다. 그러나 이 작은 목표가 지킬 수 없는 위대한 목표보다 훨씬 실천력이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은 "1년 내내 결심만 하는 사람을 위한 습관개조 프로젝트"라고 소개하며 "제발! 작게, 사소하게, 가볍게 시작하라"고 말한다. 1장에서는 '작은 습관'의 개념에 대해 소개하고, 2장에서는 행동양식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새로운 습관을 만들어 내는 뇌의 메커니즘을 설명함으로써 '작은 습관'이 왜 신체적 · 심리적으로 유리한 전략이 되는지 설명한다. 3장에서는 '열정'과 '동기'만을 중시하는 기존의 습관 전략을 비판하며 습관 형성에 가장 중요한 요소인 '의지력'에 대해 이야기한다. 4, 5장에서는 작은 습관 전략과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던 습관 전략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작은 습관 전략이 갖는 강점은 무엇인지 알려 준다. 6장에서는 작은 습관을 실생활에 적용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제시하며 가장 효과적으로 실천방법을 소개한다. 7장에서는 작은 습관의 지속을 위한 여덟가지 체크리스트를 통해 습관을 점검하도록 도와준다.

저자는 "작은 습관이 절대로 실패하지 않는 최고의 전략"임을 재차 강조하며, 작기 때문에 시작에 대한 두려움도, 지속하는 것에 대한 걱정도 없다고 말한다. "목표는 크게, 높게, 멋있게 잡아야 한다"는 그동안의 묵시적인 강요에서 벗어나 "우리의 인생을 작은 습관으로 채우라"고 소리를 높여 외치고 있다.

▶아름다운 습관(맹한승 지음 / 이너북)= 일, 시간, 공부, 쉼, 마음에 관한 70가지 습관을 제시하는 이 책은 올해 발간된 따끈따끈한 신간이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마주치는 불가피한 조건들에 대해 임하는 방법을 알려줌으로써 보다 나답게, 행복하게, 의미있게 인생을 즐길 수 있는 '아름다운 습관'을 제시한다.

저자는 일상에서, 회사에서, 쉼터에서, 공부에서, 인간관계에서 나답게 행복하게 살아가는 창조습관을 만들라고 제안한다. 그리고 변화하는 세상을 주체적으로 받아들이고 그것을 즐기자고 말한다.

이를 위해 사기를 북돋는 계획을 세워라, 나만의 놀이터를 만들어 놀아라, 나만의 버킷리스트를 만들어라, 사색하는 습관을 길러라, 내 마음을 눈으로 볼 수 있게 하라고 강조한다. 또 하루에 10가지 할 일을 메모하기, 오로지 나만을 위한 하루 2시간의 여유를 갖기, 아침 1시간을 활용하기 등의 생활수칙도 제안하고 있다.

이 밖에 행운을 불러오는 습관으로 항상 즐거운 마음으로 살기, 나만의 행선지를 정해 떠나기, 마음의 안정을 주는 티타임을 갖기, 내 안에 가득찬 확신을 밀고 나가기, 아주 작은 것에서 삶의 희열을 찾기, 나만의 쉼터를 만들기 등를 제시하며, '휴식같은 일상'을 만들어 나가자고 강조하고 있다. / 송창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