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농업기술원, 도지사품질추천 브랜드쌀 품질평가 실시

[중부매일 최현구 기자]충청남도농업기술원은 3일부터 한 달간 도내 13개 업체를 대상으로 '2015년도 도지사품질추천(Q마크) 브랜드 쌀 품질평가'를 실시한다.

충남도는 지난 1996년부터 고품질 우수농산물에 대해 도지사품질인증제도(Q마크)를 추진하고 있으며 2015년 현재 160여 개 업체가 Q마크 우수 농산물을 생산하고 있다.

그 중 쌀은 7개 브랜드 13개 업체에서 생산하고 있는데 매년 농업기술원이 품질인증을 통해 생산업체를 선정하고 시중에 유통되는 Q마크 쌀에 대해서 품질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철저한 품질관리를 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고품질 쌀에 대한 소비자 요구에 발맞춰 Q마크 인증 기준이 양곡관리법에서 정한 최고의 품질기준인 1등급(완전미율 94% 이상) 수(단백질함량 6.0% 이하)로 강화됐다.

도 농업기술원은 품질분석 결과에 따라 기준 미달 브랜드 쌀에 대해서는 Q마크 사용을 중지시키고 미곡종합처리장(RPC) 컨설팅을 추진하는 등 연중 균일한 품질의 Q마크 쌀이 시중에 유통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도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Q마크 쌀 뿐만 아니라 도내 생산·유통되는 브랜드 쌀에 대한 품질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앞으로 충남 쌀이 소비자로부터 신뢰받는 명품 브랜드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최현구/충남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