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캠퍼스 건립 기본계획 및 관리운영 방안' 용역 착수

[중부매일 홍종윤 기자]행정중심복합도시에 여러 대학이 물리적·기능적으로 융합된 형태의 공동캠퍼스 건립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행복도시 공동캠퍼스 건립 기본계획과 세부 관리·운영방안 마련을 위한 용역을 이달 말에 착수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용역은 입주 시설·규모 산정 등 기본계획과 운영비용 및 사업성 분석을 통한 사업구조 마련 등 관리 운영 방안 등이 연구된다.

이에 따라 이 결과물은 행복도시 공동캠퍼스 건립을 위한 기본계획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행복도시 4-2생활권(세종시 집현리)에 들어설 공동캠퍼스는 복수대학이 공동 교육·연구·산학협력의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는 형태로 건립되며, 각종 대학시설(교육·연구시설, 산학협력시설, 지원 시설)을 공동 활용해 시설운영의 효율성도 증대한다.

현재 국·내외에는 카타르, 두바이, 인천 송도 글로벌캠퍼스, 경북 산학융합캠퍼스 등이 운영 중이다.

행복도시 공동캠퍼스는 기존 사례의 시사점을 고려해 융복합 캠퍼스로 특성화해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 창출에 집중할 계획이다.

공동캠퍼스가 건립되면 독립캠퍼스 건립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국·내외 우수대학을 유치하고, 개별입주를 희망하는 대학의 캠퍼스 설립도 촉진해 도시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할 예정이다.

김명운 행복청 도시계획국장은 "공동캠퍼스 건립은 행복도시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필수 사업"이라면서 "앞으로 행복도시에 우수대학을 유치하고 올해 최초의 산업용지 공급이 이뤄지는 산학연 클러스터도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 홍종윤 / 세종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