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분수·미디어벽천·자연석폭포 수경시설 제공

행복도시 방축천(연장 3.7km)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방축천은 그동안 발생한 조류로 미관 등을 저해했던 문제를 유속과 유량을 증대시키고 꾸준한 정화활동을 통해 토종어종인 피라미, 붕어가 번식하는 등 어류서식을 위한 최적의 생태환경으로 변모시켰다.

가장 많은 관람객이 방문하는 구간인 음악분수는 방문객들의 하천수 접촉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점을 감안, 분수 수조 내에 전기장 수질정화장치를 추가해 시민들이 안전하고 깨끗한 수경시설을 즐길 수 있다.

방축천 음악분수는 지난 5일부터 오는 10월말까지 매일 저녁 8시 30분(15분간)에 가동되며, 미디어벽천은 낮에는 음악을, 야간 대에는(오후 6시 30분~오후 11시) 배경음악과 영상이 함께 연출된다.

아울러 자연석폭포는 매일 3회(낮 12시, 오후 3시, 오후 9시) 가동되며, 집중 호우 시에는 시설물 보호를 위해 운영을 중단한다.

지난해 5월 개장한 방축천은 행복도시 내 중심상업시설 및 중앙행정기관이 입지한 상징구간으로 이용 빈도가 높은 1km 구간을 특화구간으로 조성했다.

특화 구간에는 음악분수, 미디어벽천 및 자연석 폭포 등 특색 있는 주제를 곳곳에 설치해 방문객들의 반응이 뜨겁다.

이 하천은 공공공지(40m)와 하천구간(40m)에 다양한 수목(초화류, 수국원, 암석원)을 심었으며, 기존 노거수를 보존한 200년 수령의 대왕버들 3그루도 자태를 뽐내고 있다.

이충재 행복청장은 "방축천은 행복도시를 대표하는 명품 휴식공간"이라면서 "앞으로도 행복도시를 상징하는 열린 문화공간을 많이 만들겠다"고 말했다. 박익규 / 세종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