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회사 반품회수 꺼려

의약분업 이후 도내 재고 의약품이 15억원대에 이르고 있으나 제약회사들이 반품받기를 꺼리고 있다.
 이에따라 이들 재고 의약품들이 사장될 위기에 놓이면서 도내 약국들이 경영악화 등 적지않은 타격을 받고 있다.
 25일 충북도 보건위생과와 도 약사회 등에 따르면 지난 2000년 8월 의약분업이 시행된 이후 재고 의약품이 계속해서 발생, 이달말 현재 약국당 평균 3백만원씩 총 15억원대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청주시 가경동 백민약국 이인한 약사는 『도내 5백여개의 약국들 대부분 최소 3백만원의 재고 의약품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청주시내 대형약국 수십곳은 이보다 상황이 더욱 심각, 1백여 품목 1~2천만원대의 재고 의약품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재고 의약품이 2~3년 사이에 급증한 것은 ▶병원 처방전을 일일히 맞출 수 없고 ▶처방전 또한 수시로 바뀌며 ▶대형포장 의약품(5백~1천알)의 경우 한두번 사용하고 폐기되기 사례가 많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지난 7월이후 훼스탈, 베아제 같은 소화제나 정장제 등이 보험혜택 의약품에서 제외되면서 재고 의약품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백민약국 이 약사는 『정부 지시대로 청주시내 대형 약국의 대부분은 많게는 의약분업을 전후해 1천 품목의 약품을 구입했다』며 『그러나 이중 1백여 품목 정도는 찾는 손님이 전무, 버릴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다』고 말했다.
 그러나 반품은 정부의 의약분업 공약 사항임에도 불구, 제약회사들이 재고 의약품 회수를 계속 미루고 있어 도내 약사들의 원성이 폭발 직전의 상황까지 치닫고 있다.
 북문로 또 다른 약사는 『제약회사들은 지난 7월부터 재고 의약품 회수를 약속했으나 두달이 지난 지금도 이를 이행하지 않고 있다』며 『정부가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지 않으면 도내 약국들은 심각한 경영난에서 헤어 나오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내 약국들은 이처럼 정부와 제약회사의 약속이 지켜지지 않자 약국간 재고 의약품을 상호 맞교환하고 있으나 필요한 품목을 잘 모를 뿐만 아니라 운송수단이 크게 부족, 큰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