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문서·증명서·사진·영상·기념품 등 오는 11월까지

[중부매일 최현구 기자]충남도는 이달부터 민간인들이 소장하고 있는 도정 관련 기록물 수집에 나선다.

도내에 산재한 도정기록물을 발굴·수집해 안전하게 보존하고, 효율적인 활용체제를 마련하기 위해 추진하는 이번 도정기록물 수집은 오는 11월까지 3개 월 동안 진행한다.

수집 대상은 일제강점기 도민의 희생이나 저항 등 과거사 기록물과 도청사 이전 등 도정의 역사적인 보존가치가 높은 기록물 등이다.

또한 도를 이끈 전·현직 도지사 및 퇴직자 소장 기록물, 국제 및 전국 행사, 사실·원인 증빙자료, 사건·사고 관련 기록물, 유관기관 및 단체, 향토사학가 등 민간인 소장 각종 유형별 기록물 등도 대상이다.

기록물 유형에는 공문서와 증명서, 편지, 일기, 메모, 수첩, 팜플릿, 포스터, 간행물, 사진, 필름, 앨범, 음성기록, 영상기록, 액자, 훈장, 그림, 기념품 등이 있다.

수집은 기록물 소장자와 협의해 기증을 받거나, 복제, 대여, 위탁보존 등을 권유하고 부득이한 경우 예산을 확보해 구입할 방침이다.

도는 이번 수집을 통해 정리된 기록물을 도 총무과(기록관리팀)와 도 역사문화원에서 관리하고 추후 전시회도 열 계획이다.

도정기록물 소장 민간인 중 기증 등을 원할 경우, 신청서를 작성해 이메일(sosik@korea.kr)이나 우편(충남 홍성군 홍북면 충남대로 21)으로 접수하면 되며 기타 자세한 내용은 도 총무과(041-635-3553)로 문의하면 된다.

도 관계자는 "도는 현재 도지사기록물 등 22만 2천여건을 정리하거나 소장처를 파악해 관리 중으로 올해 수집되는 기록물은 현 문서고를 활용해 집중 관리하고 장기적으로는 도정 기록물 전시관을 설치해 활용하게 될 것"이라며 도정기록물 소장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최현구/충남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