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원구 현도면 강희택씨 농가서 … 이승훈 시장 시연

청주시에서 재배된 조생종 벼가 3일 올해 첫 수확 되면서 본격적인 벼 베기가 시작됐다.

청주시는 오는 3일 이승훈 청주시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과 농업인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원구 현도면 강희택(56) 농가 논에서 첫 벼를 수확했다.

이 시장은 현도면 달계리 뜰에서 직접 콤바인에 탑승해 벼 베기를 시연 후 벼 재배 농업인을 격려하고 어려움을 청취했다.

이날 첫 벼베기를 실시한 농업인 강희택(56) 씨는 벼 재배면적이 17ha에 달하는 대농가로 현도면 달계리 207번지외 4필지 1ha의 벼를 수확했다.

이번에 수확한 화왕벼는 조생종 품종으로 지난 5월 10일 모내기 한 후 115일 만의 수확이다. 강 씨는 해마다 화왕벼 등 조생종 벼를 심어 농가소득을 높여 왔으며, 올해도 조생종 벼를 수확하는 등 벼 전업농 선도농가로서 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올해 청주시 벼 재배면적은 1만1천145ha로 쌀 생산 목표량은 5만8천511톤이다.

이종수 식량작물팀장은 "시는 벼 종자 및 육묘상 처리제 지원, 못자리 상토 지원, 벼 병해충 방제 지원, 농업필수 영농자재 지원, 벼 우량 종자 확보 지원 등 총 68억여 원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 이민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