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사관리소 "예산부족·국가계약규정 노동자 요구 수용 어려워"

▲ /중부매일DB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는 7일 성명을 내고 전면 파업에 돌입한 정부세종청사 비정규직 노조의 파업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세종참여연대는 세종국책연구단지 청소용역의 경우 상여금이 400% 설계되어 있는 반면 기획재정부를 포함한 정부세종청사 청소용역 노동자의 경우 상여금이 설계되어 있지 않아 인권 차별의 논란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세종청사 공무원의 서울 출장비가 106억원에 이르고 내년도 통근버스 예산이 98억원이 편성된 것을 고려하면 예산이 부족하다는 정부의 해명은 전혀 설득력이 없다며 예산의 합리적 조정을 통해 청소용역 노동자들의 상여금 400% 지급과 인력확충을 통해 헌법상 보장된 정부세종청사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기본권과 행복추구권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정부청사관리소의 한 관계자는 "예산이 확보된다고 해도 상여금 지급은 용역계약 조건변경이기 때문에 현행 국가계약규정에 위반될 소지가 있다"면서 "전체적인 급여만 놓고 보면 청사 청소용역 노동자의 급여수준이 민간보다는 높은 편으로 근로자들의 주장 부분에 대해선 기획재정부와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세종청사의 청소용역업체인 에스아이솔루션 소속 노동자 약 300명 중 170여 명이 이날 무기한 파업에 돌입해 국정감사를 앞두고 쓰레기 비상이 걸렸다. 정부청사관리소는 대체인력을 투입하고 입주 부처에 이해와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익규 / 세종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