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학기제 안착과 맞춤형 진로설계 위해 지역사회 협력

[중부매일 홍종윤 기자]세종시에 학생 개인별 적성에 맞는 다양한 맞춤형 진로설계 기반이 조성된다.

세종시교육청이 18일 시교육청 3층 중회의실에서 세종진로체험지원센터(이하 센터)인 '세종 愛 꿈' 개소식을 갖고 운영에 들어갔다.

이날 센터 개소식에는 최교진 교육감을 비롯한 교육청 관계자와 이춘희 시장, 시의원, 관내 중·고교 교장 및 복합커뮤니티센터 위원장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앞으로 센터는 교육청과 지자체, 지역사회 간 진로체험 지원·협력 체계를 활성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 밖 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맞춤형 진로설계 활동을 추진되며, 센터장은 김성미 세종시교육청 창의진로과장이 맡기로 했다.

세종시교육청은 내년 정부의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에 대비해 법원, 미술관, 언론사, 금융기관 등 사회의 각 분야와 업무협약 등을 통해 진로 체험처를 넓혀가고 있지만 상시 지속적인 체험처가 다소 부족했던 터라 센터 개소는 적기라는 여론이다.

또한 센터 개소식에 앞서 한솔·도담·아름동 3개의 복합커뮤니티센터자치위원회 및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와 다자 간 업무협약도 맺고, 아이들의 창의적이고 지속적인 진로개발을 위해 상호 간 노력하기로 했다.

대부분의 타 시도교육청이 구 단위 청소년 단체에 위탁해 운영하는 진로센터 등을 동지역 내 곳곳에 위치한 복합커뮤니티센터와 연계해 마을이 함께하는 진로 교육 체계를 잡았다는 것은 세종시만의 특색을 충분히 살렸다는 평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학생들에게 꿈과 끼를 찾아주고, 그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이 학교만의 일은 아니다. 학교와 지역공동체가 협력해 더 큰 동반 상승으로 학생들이 행복해지는 교육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홍종윤 / 세종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