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티모르 노동부 장관 이해찬 의원 방문

2002년 인도네시아로부터 독립한 동티모르 노동부 장관이 지난 22일 이해찬 의원을 만났다.

다 코스타 동티모르 노동부 장관은 이 의원을 만나 "동티모르의 독립을 위해 노력해 주신 점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노동자 훈련교류, ODA 지원 등 양국 간 우호관계 증진에 노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동티모르는 1999년 APEC 정상회담에서 고 김대중 대통령이 동티모르 독립 지원을 위해 빌 클린턴 미국 대통령과 장쩌민 중국 주석을 설득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다. 또한 UN 다국적군이 개입하도록 노력하였고 한국 상록수 부대를 파견하여 동티모르의 선거관리를 함으로써 독립에 큰 기여를 하였다. 더욱이 대한민국은 동티모르 노동자들을 받아주는 유일한 나라이다.

이해찬 의원은 당시 집권당의 정책위 의장으로서 김 대통령의 동티모르 독립지원 활동을 실무적으로 추진한 바 있다. 다 코스타 장관은 방한 기간 중 동티모르에서 "위대한 인간으로 불리는 김대중 대통령과 함께 일했던 이 의원을 만나고 싶다고 요청해 면담이 성사됐다.

이 의원은 "KOICA의 동티모르 ODA 예산이 올해 300만불이었는데 내년도 편성액이 두 배인 600만불"이라며 "노동자 훈련 등 동티모르가 바라는 부분이 지원되도록 외교적 노력을 다하겠다"고 답변했다.

다 코스타 장관은 한국에서 일하고 있는 동티모르 노동자 위문 차 9월 20일부터 26일 동안 한국에 머물 예정이다. 20일 광주 5.18묘역을 참배했고 25일 김대중도서관에서 이희호 여사를 만난다. 박익규 / 세종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