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체험관은 2백평규모로 산업관옆에 설치 운영된다.
 기존 관람위주의 행사를 지양, 관람객 스스로 자기의 건강을 직접 체크하고 상담을 통해 예방할수 있는 관련 정보를 얻을수 있도록 6개의 코너로 구분된다.
 먼저 스포츠과학체험 코너는 최근 월드컵축구대회등 국제경기대회에서 우리나라 선수들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훈련을 위해 직접 사용한 여러가지 체력진단 측정기구가 선보인다.
 관람객들은 다양한 첨단기기인 체력진단 시스템을 순회하면서 신체부위별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자기에게 알맞은 운동과 건강 정보를 제공받을수 있다.
 특히 체지방 측정과 비만관리, 성인병 예방 실천프로그램은 관람객에게 크게 호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와함께 체력진단용 IC카드를 이용, 기초체력 및 체질, 순환기 및 심폐기능, 기본체력 특성, 운동중의 신체상태 등 20여 항목의 체력 측정 서비스를 받을수 있다.
 또 화상진료체험 코너는 인터넷 화상통신 솔루션을 도입한 원격진료 시스템을 활용, 관람객과 전문의사가 1대1 인터넷 연결 원격화상진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진료과목은 가정의학과(내과, 외과, 소아과, 소아과, 이비인후과, 산부인과), 한의학(침, 한약, 대처의학과), 성형외과(특수질환과/ 미용) 등이다.
 뇌혈류측정 코너는 뇌혈관 혈류의 흐름을 초음파로 검사하고 뇌혈류 속도 및 동맥의 활동성 등을 측정함으로써 뇌의 이상유무를 판단해주는 시스템으로 뇌졸중, 뇌전색, 뇌막출혈등의 뇌혈관 질환여부를 체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어 골밀도측정 코너에서는 뼈를 통과하는 초음파속도를 측정함으로써 뼈의 밀도와 탄성력 분석결과를 동일연령층의 평균수치와 비교, 골밀도의 이상유무를 판단할수 있다. 골밀도측정 코너는 골다공증을 미리 진단하는 프로그램으로 성인 여성층의 관심이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홍체ㆍ피부탐험 코너는 관람객의 홍체, 피부 내부를 확대 영상으로 실시간 전달함으로써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함은 물론 피부상태를 진단할수 있으며 관람자들은 홍체 진단 시스템을 이용, 간단하게 자신의 홍체 확대영상을 확인하고 자가 건강을 측정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적외선 체열진단 및 스트레스진단 코너는 인체에서 방출되는 적외선을 통해 관람객의 신체 이상 및 질병 유무등 건강 관련 정보를 얻을수 있다.
 적외선 체열진단및 스트레스진단 코너는 인체에서 방출되는 극미량의 적외선을 감지, 인체의 통증부위 및 질병부위의 미세한 체열변화를 컬러영상으로 보여주고 기초건강을 체크할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같은 바이오체험관중에 「스포츠과학체험」,「화상진료 체험시설」등은 9월13일부터 인터넷 예약제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도록 하고 「스포츠과학체험」, 「화상진료체험」등은 엑스포 행사기간동안 매일 1백명씩 사전예약을 받아 운영된다.
 한편 인터넷 사전예약은 바이오엑스포 홈페이지(www.bio-expo.com)의 예약코너를 이용하면 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