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예산 체제 사태는 막아야" … 오는 18일 예결위 소집 21일 본의회서 의결

[중부매일 이동수 기자] 내년도 충북도 예산안을 놓고 대립각을 세우던 충북도의회 여·야가 제344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예산안을 통과 시키기로 합의했다.

이번 합의는 사상 초유의 '준예산' 사태는 막아야 한다는 공통분모가 생겼기 때문이다.

17일 도의회에 따르면 임순묵(새누리당·충주3)·최병윤(새정치민주연합·음성1) 도의회 원내대표는 지난 16일 도청 인근 모 식당에서 긴급 회동을 갖고 오는 21일 열릴 제334회 정례회 4차 본회의에서 충북도 예산안 처리하기로 잠정 합의했다.

이에 18일 오후 2시께 예결특별위원회 9차 회의를 열어 도 예산안 계수조정을 심의해 의결하기로 했다.

이날 심의에서 새정치 소속 의원들이 그동안 수차례 요구해 오던 무예마스터십 외 3개 사업의 예산이 반영될지는 미지수다.

두 원내대표는 중부매일과 통화에서 "삭감된 예산 반영 등 세부 사항은 예결특위 계수조정때 논의 하기로 했다"며 "언론에서 먼저(예산 반영 사업에 대한 이야기가) 보도되면 여·야 의원들의 불만이 많아져 원하는 결과를 도출시킬 수 없는 상황에 이를 수 있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이들은 "준예산 체제에 들어서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뜻을 같이했다.

이러한 가운데 도의 중점현안인 무예마스터십 개최비용 16억원의 예산은 반영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새누리는 최근 의원총회를 열어 논의한 결과 대부분 의원들이 무예마스터십 예산 반영에 동의 했다. 그러나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부지매입비 20억5천625만원, 항공산업지원센터 운영비 2억원, 세계무예위원회 창립 1억8천139만원 등은 반영하기 어렵다고 밝힌 바 있다.

반면 도교육청의 예산안 처리는 안갯속 국면이다.

도의회는 도교육청의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을 강제 편성한다는 구상이다.

충북과 유사한 상황을 겪고 있는 충남도의회가 직권으로 편성한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을 통과시켰기 때문이다.

도의회도 충남의 여론을 지켜본 뒤 실행에 옮긴다는 계획이다.

새누리 소속 한 의원은 "충남도 충북과 같은 상황이지만 누리과정 예산을 신설했다"며 "그동안 상황을 지켜본 결과 도교육청이 부동의 할 것으로 예상돼 동의 없이 강제 편성할 방법을 다각적으로 찾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수정예산안을 제출할 경우 28~29일께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어 도교육청 내년도 예산안을 심의·의결한다는 방침"이라며 "이때까지 도교육청이 수정안을 제출하지 않으면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을 임시 편성한 강제 조정안을 도교육청에 넘길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이동수 lds@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