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자 청주시의원, "타 지자체 처럼 효율적으로 개편해야"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지난 7월 청주시 조직개편으로 도입된 인사담당관실이 인사·조직·교육·근무평정 등 모든 권한이 한 곳으로 집중돼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새누리당 소속 이유자 청주시의원은 21일 청주시의회 제5차 본회의 5분자유발언을 통해 "청주시 조직개편 후 현재까지의 인사가 효율적으로 진행됐지만 많은 의구심을 낳고 있다"며 "통합 후 여전히 보이지 않는 곳에서 출신지 간 신경전과 대립이 심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 같은 원인은 조직개편으로 탄생된 인사담당관은 3천300여 공직자들의 신뢰와 인사정책에 대한 정립이 있어야 하지만 아직도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며 "인사담당관에 부여된 지나친 권한은 화합과 상생을 초월한 남용으로 변질될까 많은 공직자들이 우려하고 있다"고 목청을 높였다.

이어 이 의원은 "인근의 충북도청과, 세종시, 대전시에서도 인사과에서 인사와 후생복지만을 담당하고 있으며, 교육 및 근무평정과 조직관리는 여러 부서로 분산돼 효율적인 인사시스템이 운영되고 있다. 또한 중앙 정부부처도 한 부서에 인사권한을 집중시킨 곳이 찾아볼 수 없다"며 "이에 따라 인사권한 집중으로 행정을 뒷받침해 조직의 근간을 지탱하고 관리해야 할 부서들이 업무 권한이 없어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못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의원은 "실례로 지난 8월 사상 초유의 단수사태에 청주시 공직사회가 일사불란한 체계를 갖춰 움직였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부서간 융합과 소통부재로 피해 수습 골든타임을 놓쳐 시 위상이 크게 실추됐다"며 "통합 청주시는 인사담당관의 인사와 근무평정, 조직관리를 모두 한곳에 집중돼 있는 자체가 모순으로 한 곳에 집중돼 있는 권한을 인근 지자체처럼 효율적으로 개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이 의원은 "창조담당관의 존재에 대해 부정적인 면이 많아 조직개편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며 "시는 창조담당관 대신 행정자치과를 신설해 행정지원과와 함께 자치와 지원 등 이원체계로 업무 분장하는 것이 옳다"고 주장했다.

이어 "인사담당관이 갖고 있는 교육평가와 조직 관리를 분리해 행정지원과나 행정자치과에 재배치 하는 것이 타 지자체나 중앙부처의 조직에 비춰 합당할 것으로 사료된다"며 "인사담당관은 본연의 업무인 인사와 후생복지를 담당하는 것이 시 조직의 원활한 흐름을 위한 최상의 대안이다"라고 밝혔다. /이민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