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주민 인식 부족 처리 애로

정부와 각 자치단체의 지속적인 홍보에도 불구하고 많은 주민들이 재활용품 분리수거를 외면해 자치단체가 이를 처리하느라 골머리를 앓고 있다.
 충주시에 따르면 자원재생공사가 지난해 1월부터 무가 재활용품의 수거를 중단하고 선별된 재활용품만을 처리키로 하면서 시가 대행업체를 통해 재활용품을 수거, 쓰레기매립장으로 반입 처리하고 있으나 주민들이 분리수거를 외면해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시는 아파트단지 등에서 분리되지 않은 재활용품을 적치할 경우 수거치 않기로 하는 등 강력한 방침으로 주민들의 분리수거를 유도하고 있으나 일부 아파트에서는 이마저 외면하고 있어 선별되지 않은 재활용품이 그대로 적치돼 있다.
 또 그동안 선별되지 않은 채 고물상 등에 의해 수집, 운반돼 쓰레기매립장에 적치된 재활용품이 8백여t이나 돼 처리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시는 이의 처리를 위해 임시방편으로 미화요원 40여명을 투입, 선별작업을 벌이고 있으며 내년 당초예산에 9천여만원의 처리비용을 상정할 계획이어서 인력과 예산을 낭비하고 있다.
 특히 선별작업에 투입된 미화요원들은 본연의 임무인 도로청소와 쓰레기 수거와 함께 이중고를 겪고 있다.
 시는 쓰레기매립장으로 반입되는 재활용품이 포화상태에 달해 처리가 불가능해지자 이달부터 고물상 등에 의한 반입을 금지시키고 대행업체를 통해 분리된 재활용품만 선별장으로 반입토록 하는 등 강력한 지도에 나서고 있으나 주민들의 호응이 부족해 아직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시는 지속적인 홍보활동과 함께 아파트간 분리배출 경진대회를 계획하고 수거용기를 개선키로 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과 함께 강력한 지도단속에 나설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 재활용품 분리배출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벌이고 있으나 주민들의 의식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무엇보다 주민들의 동참의식이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