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세종고속도 조기착공 지원, 착공 최대 2년 단축

[중부매일 홍종윤 기자]세종시가 세종시 건설 2단계를 맞아 교통ㆍ주거 등 도시 정주기반을 대폭 확충한다.

지종철 세종시 건설도시국장은 21일 업무계획 브리핑에서 "올해 세종시 건설 2단계 본격 추진의 해로 서울-세종고속도로 조기 착공을 지원하고 대중교통 서비스를 수도권 수준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세종고속도로 조기착공 지원을 위해, 안성~세종 구간의 경우 관계부처와 긴밀한 협력을 통한 인허가 절차를 단축해 착공까지 기간을 최대 2년까지 단축토록 뒷받침할 계획이다.

특히, 민자 적격성 검토, 제3자 제안공고 등 사전 행정절차가 조속히 진행되도록 국토교통부에 건의하는 한편, 적극적인 행정 지원을 할 방침이다.

지 국장은 "연내에 교통공사를 설립하여 국내 최고 수준의 선진화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시가 직접 나서겠다"고 말했다.

퇴근 혼잡을 완화하기 위해 BRT 노선에 바이모달트램, 이층좌석버스 등 신교통수단 도입을 검토할 방침이다.

또한 불법주차 대책으로는 별도로 전문 주차단속팀을 신설하여 강력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신도시 입주아파트 관리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건축사 등 전문가가 참여하는 "공동주택 관리 감사반"과 주택회계사 등으로 구성된 "공동주택관리전문가 자문단"을 운영하여 급증하는 아파트 관리 민원에 신속하게 대응키로 했다.

이어 권대윤 세종시 소방본부장도 소방본부 업무계획을 통해 "올해는 세종소방서와 연서·보람119안전센터 신설, 세종형 소방장비 도입 등 소방체제를 정비해 안전한 세종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세종시는 올 한해, 골든타임(5분)내 현장도착률을 60%까지 향상시켜 화재로 인한 인명·재산피해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화재현장 도착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소방차량이 대기하는 출동거점을 10개소에서 12개소로 확대하고, 지난해 58.7초인 출동지령 시간을 30초 내로 단축한다는 계획이다.

골든타임 내 현장에 도착할 수 없는 원거리 농촌마을 20개소를 선정해 공용소화기함을 보급하는 한편, 사회취약계층 2,000여 가구에 기초소방시설을 보급할 예정이다.

세종시는 구조구급 서비스 품질도 높일 방침이다. 심정지, 심뇌혈관질환 등 중증환자의 소생률 향상을 위한 '전문구급대' 2대(현, 조치원소방서 1대), 응급처치장비(AED 등 11종)와 구급대원이 탑승한 '펌뷸런스'를 기존 5대에서 12대로 확대 운영한다.

심정지환자 소생률을 7.5% 이상('15년 전국평균 6.3%)으로 높이기 위해, 심폐소생술 교육장을 기존 4개소에서 5개소로 확대하고, 메르스 등 감염병 예방을 위한 감염관리실도 확대할 예정이다.

홍종윤 / 세종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