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휴양림 보완·산림생태문화체험단지 등 조성 추진

[중부매일 최현구 기자]충남도가 점차 다양해지는 산림휴양 수요에 대응해 올해 142억원을 들여 산림휴양시설 확충에 나선다.

도에 따르면 도내 자연휴양림을 찾는 이용객은 관광인구 증가와 산림휴양 수요 다각화로 인해 지난 2010년 160만 명에서 2015년 224만 명으로 5년 사이 40%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도는 최상의 산림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올해 자연휴양림 보완사업, 산림생태문화체험단지 조성사업, 치유의 숲 신규조성 설계, (가칭)안면숲 '휴수정' 조성사업 등을 추진한다.

자연휴양림 보완 사업은 숲속의 집 등 노후시설물 리모델링과 치유 공간 및 편익·휴양·안전시설 정비를 벌이는 사업으로, 시·군에서 운영 중인 천안 태학산, 보령 성주산 자연휴양림 등 9곳과 도에서 운영중인 금강, 안면도자연휴양림 등 2곳에 총 49억원이 투입된다.

산림생태문화체험단지 조성사업은 금산군 남이면 일원에 산림의 다원적 기능을 체험할 수 있는 복합휴양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도는 25억 8천만원을 들여 연내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치유의 숲은 천안과 서천 등 2곳에 새롭게 조성되는 것으로 올해 설계비로 6억원이 투입되며, (가칭)안면숲 '휴수정' 사업은 39억원을 들여 안면도에 지방정원 신규 조성, 휴양림·수목원 특성화를 통한 산림휴양복합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외에도 도는 올해 천안 유아숲체험원, 공주 주미산 자생식물원, 아산 영인산 수목원·산림박물관과 금강 수목원·산림박물관 특성화사업 등을 추진해 다양화되는 산림휴양수요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이돈규 도 산림녹지과장은 "다양화되는 산림휴양수요에 대응하고 실질적 산림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산림휴양시설 확충과 기존시설을 지속적으로 보완·개선해 나갈 계획"이라며 "올해 다양한 산림휴양시설 확충 사업을 통해 전국 으뜸의 산림휴양공간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현구/충남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