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정의화 국회의장은 20대 총선에 적용할 국회의원 선거구획정 기준안을 이르면 1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에 제시할 계획이라고 밝혀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 의장은 11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내일 획정 기준안을 선거구획정위에 보내느냐'는 질문에 "가능하면 (그렇게 할 것)"이라며 "본회의가 오는 19일과 23일로 잡혀 있는 걸로 봐서는 23일이 (획정안 처리) 마지막 날"이라고 했다.

정 의장은 "다만 본회의에서 100% 가결된다는 보장이 없어서 2, 3일 더 여유를 가져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여야 협상에 대해서도 정 의원장 "얘기가 좀 잘되는 거 아닌가. 느낌은 좋다"면서 "(여야가) 19일, 23일 본회의를 잡은 의도는 그때까지는 꼭 (선거구획정 합의안 도출을) 하겠다는 판단이 아니겠느냐"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정 의장은 앞서 여야가 선거구 획정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하면 직권으로 12일 선거구획정위에 기준안을 넘길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국회 정치개혁특위 야당 간사를 지낸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의원은 이날(11일) "지역구 253개 숫자를 정해놓고 시·도별 숫자를 결정하는 게 아니다"며 강세지역 의석 감소 최소화를 꾀하고 있는 새누리당에 일침을 가했다.

즉, 시·도별로 증감을 다 계산해 그 합이 지역구 253석으로 나온 것이고, 이를 토대로 충청권 등 전국의 수가 합의가 된 것인데 여당이 이제와서 늘어나는 지역구 7석을 임의적으로 영남 몇개, 호남 몇개 등으로 배분하려는 힘의 논리를 펴고 있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이날 당 정책조정회의에 참석, "왜 253개의 숫자가 나왔는지 이것은 상식이다. 253개의 숫자를 결정해놓고 시·도별 숫자를 결정할 수가 없다. 밑도 끝도 없이 253개의 숫자가 나온 것이 아니다"며 이 같이 강조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새누리당은 지금 와서 그 합의들과 완전히 다른 이야기를 한다. 양심불량도 이런 양심불량이 없다"며 "선거구 숫자 253개와 시·도별 선거구 숫자는 이미 합의된 것이나 마찬가지다. (여당의 논리는) 도리에 어긋나는 이야기"라고 비판했다.

현재 여야가 농어촌 지역구 감소 최소화를 위해 잠정 합의한 획정안은 지역구 253석 비례대표 47석안으로, 이 안에 따르면 경북과 전남, 전북이 각각 2석씩 줄고 강원도도 1석이 감소한다.

반면 서울과 인천, 대전, 충남은 각각 1석씩 늘고 경기도도 8석이 증가한다. 총 12석이 늘고 5석이 줄어 결과적으로 7석이 증가하는 것으로, 그만큼 비례대표는 줄어들게 된다.

시·도별 의석수는 서울은 48석에서 49석, 인천 12석에서 13석, 대전 6석에서 7석, 충남은 10석에서 11석, 경기도는 52석에서 60석으로 증가하고 반면경북은 15석에서 13석, 전북 11석에서 10석, 전남 11석에서 10석, 강원도는 9석에서 8석으로 줄어든다. 충북(8석)과 세종(1석)을 비롯한 나머지 시·도는 현행 지역구 의석수가 그대로 유지된다. 김성호 / 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