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4개 시·도 한목소리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충청권 4개 광역단체는 지역 현안을 논리적으로 정리해 여야의 20대 총선 공약으로 끼워넣는 노력을 서둘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충청권 현안의 20대 총선 공약화는 향후 여야를 압박하는 카드로 작용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지역발전을 앞당기는 효과를 담보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실제, 충북의 경우 지역 최대 현안인 ▶수도권전철 청주국제공항 연장 ▶중부고속도로(오창~호법) 확장 ▶충청내륙고속화도로(1공구) 건설 ▶동서5축(세종~괴산~안동) 고속도로 건설 ▶화장품·뷰티진흥센터 건립 등을 추진하고 있지만 지지부진해 20대 총선 공약화가 절실한 상황이다.

 예를 들어 충북의 최대 현안 중 하나인 중부고속도로 확장은 긍정적인 수요예측 재조사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4·13 총선 공약화를 통해 중앙부처와 여야를 압박해야 한다는 얘기다.

 이와 함께 충북의 6대 신성장동력 산업인 바이오, 화장품·뷰티, 태양광, 정보통신기술(ICT), 유기농, 항공정비(MRO)도 세분화해 여야의 총선 공약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지적도 줄을 잇고 있다.

 충남 역시 ▶당진·평택항 신평∼내항 간 진입도로 건설 ▶홍성기상대 건립 ▶왜목 해양레저타운 조성 ▶서해선(홍성∼서산) 복선전철 등을 총선 공약화를 서둘러 추진에 탄력을 꾀해야 한다는 게 정치권 안팎에 조언이다.

 대전시는 ▶충청권광역철도 ▶대전 디자인센터 건립 ▶광역 BRT 환승센터 ▶구도심 재생사업 등의 야심찬 청사진를 현실화 하기 위해서는 선결 조건이 총선 공약화로, 이 사업들을 논리적으로 간추려 반드시 여야 공약에 끼워넣어야 한다는 훈수다.

 세종시 또한 행정중심복합도시의 2단계 건설을 정상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국회분원과 청와대 제2집무실 설치 ▶미래부, 해수부 조기 이전 ▶서울-세종 고속도로 조기 착공 ▶광역도로망 확충 등을 공약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여기에 온전한 지방자치를 위해 ▶지방분권형 개헌 ▶자치권(지방자치법)과 재정권(지방세법, 지방교부세법) 등 제도 정비 등 확대 ▶특별지방행정기관 지방이전 ▶일반자치-교육자치 일원화 ▶지방자치단체 명칭 변경 등도 여야 모두 총선 공약화하는데 신수도권의 중심 충청권이 앞장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정치권 관계자는 11일 "충청권 현안 사업들은 이런 저런 이유, 특히 경제성이 낮다는 기획재정부의 논리에 막혀 계속해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는 게 사실"이라며 "때문에 20대 총선과 다가올 대선 공약화가 필요하다. 충청권 현안이 공약으로 채택되면 여야 모두에게 상당한 압박이고, 또 여야는 정부에 공약실행을 강하게 요구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재현될 것"이라고 충청권 4개 광역단체에 촉구했다. 김성호 / 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