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 화장품 규제 프리존 최소한 규모

[중부매일 박익규 기자] 속보=충북도가 화장품산업 오송 규제프리존(free zone)과 관련 일부 동네 미용실 위협 주장에 대해 전혀 우려할 바가 아니라는 입장을 다시 강조했다.<2월24일자 1면>

충북도는 23일 "오송 규제프리존은 최소한의 규모로 법인이나 단체 등에서 피부 맛사지 샵, 피부미용전문기술교육원 운영을 통해 국내 화장품과 미용기술의 해외 동반 수출에 역점을 둘 것"이라며 지역 미용업소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이·미용업계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규제 프리존내 주요 고객은 내국인보다 해외 중국인 등 관광객을 대상으로 도내 화장품 중소업체의 수출지원을 위한 마케팅 전략 차원에서 이뤄질 것"이라며 "화장품 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제도의 국제조화와 합리화 등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법인 진출로 인한 대기업의 문어발식 확장 우려와 달리 오히려 규제개선을 통해 미용업계의 숙원 해결도 기대된다.

그동안 피부미용업계는 산업현장에서 사용하는 의료기기 제품들을 의료기기 품목에서 제외하는 법령개정을 요구해오고 있어 오송 규제프리존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한 뒤 추후 판단을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의료기기 제품의 미용기기 사용 허가 뿐만아니라 오송 규제프리존은 규제 프리존내 피부 맞춤형 화장품 공장 운영, 이·미용 법인(기업 등)·단체의 이·미용업 허용 등 여러 규제개선사항을 발굴해 시범적으로 시도할 계획으로 화장품 산업의 불필요한 규제를 개선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임헌동 충북도 바이오산업과장은 "인체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관리하기위한 뷰티산업의 패러다임이 컨텐츠웨어(화장품)에서 아트웨어(서비스)로 변화하는 추세"라며 "오송 규제 프리존은 글로벌 제품 개발은 물론 해외 중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우리의 우수한 피부미용 창조기술을 체험시켜 제품 홍보와 수출판매로 연계시키는 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12월 시·도별 지역경제 발전을 견인하고 민간기업의 투자를 유도하기위해 규제 프리존을 도입하기로 하고, 충북의 지역전략 규제 프리존 대상으로 화장품과 바이오의약 산업을 선정했다.

충북도 역시 오송 규제프리존을 세계 최고 수준의 화장품산업 육성 집적화단지를 조성하기위해 핵심규제를 제외한 모든 규제를 해소하는 민간투자 유입 정책을 현재 수립중이다. / 박익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