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국의 스포츠미용마사지교실] 아침마다 얼굴 퉁퉁 붓는다면

아침이면 얼굴이 퉁퉁부어 고민인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전날 밤 야식을 먹은 것도 아닌데 이런 현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적극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부어있는 얼굴을 그대로 방치하면 피부가 늘어져 노화를 촉진하기 때문이다.

부종이 생기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우선은 여러 가지 나쁜 생활습관들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데 엎드려 자거나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경우이다. 얼굴이 붓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높이의 베개를 사용하며, 옆으로 누워서는 무릎에 베개를 끼고 자면 좋다.

인스턴트 음식이나 인공 감미료가 첨가되어 있는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에도 영양 불균형과 노폐물 배출을 어렵게 만들 수 있으므로 자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누적된 피로 역시 얼굴의 부종을 심화시키므로 충분한 수면을 가져야 하며 한쪽으로 음식을 씹거나, 턱을 괴는 습관들도 얼굴을 붓게 만드므로 피한다.

얼굴의 부종을 빼주는 간단한 방법으로는 냉동실에 미리 넣어 둔 녹차 티백을 얼굴에 올려주는 법이 있는데 녹차의 탄닌 성분이 피부를 조여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냉수와 온수로 번갈아가며 세안하면 혈액순환을 도와 붓기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다.

평소에 음식 섭취 시 붓기를 빼는데 효과적인 호박이나 고구마, 미역과 다시마 같은 해조류를 많이 섭취하며 바나나와 우유역시 염분을 배출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으므로 자주 먹으면 도움이 된다.

또한 다음의 경혈점을 맛사지 해주면 얼굴의 부종을 한결 쉽게 빼줄 수 있다. / 충북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사·이학박사 gook12345@hanmail.net

방법

1. 눈동자 바로 아래 지점 (사백)을 지긋이 눌러준다.

2. 입술의 양끝에서 바깥쪽으로 1cm 떨어진 지점(지창)을 눌러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