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 등 노동집약산업 제외 10개 기업 유치 목표추진

[중부매일 송문용 기자] 천안시는 11일 개성공업지구의 갑작스런 가동중단에 따른 철수기업을 천안시로 유치하기 위해 25일 서울 개성공업지구관리위원회(기업지원부)를 방문하는 등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시에 따르면 개성공단 입주기업은 124개로 이 가운데 섬유 58%, 전기전자 19%, 화학 7%, 기타 5%로 섬유업종은 저임금(개성공단 인건비 200$/월) 근로자를 충당 시에만 수익이 창출할 수 있어, 저임금 국가인 베트남, 인도, 아프리카 등에 신규투자 대상지를 물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개성공업지구 입주기업들의 안전장치인 남북경제협력 보험에 가입한 기업은 전체기업의 60% 안팎이어서 경협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기업은 정부 대출 외에는 신규투자금을 확보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따라 시는 노동집약산업인 섬유 업종 등을 제외한 경협보험 가입기업을 대상으로 천안시의 투자가치와 각종 지원시책 등을 안내하여 유치 활동을 전개해 10개 기업을 유치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시는 개성공업지구협회 및 위원회, 재단 등을 방문하여 기업 현황을 파악하고 기업과 1:1로 우리시의 투자 장점 홍보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충남도와 협력 체계로 지방투자촉진보조금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시는 전국에서 가장 빠른 공장 인·허가 지원 등을 시정의 최우선 목표로 허가민원과를 신설·운영 하는 장·단기 전략을 세우고 단기 입주 부지 확보(기존 산단 미분양지 및 집단화 유도지역 추진 등)와 도시첨단산업단지 및 동부바이오산업단지 등의 장기 입주 부지 확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한편, 정부합동대책반에서는 개성공단 기업을 위한 5500억원의 특별대출 패키지 마련과 개성공단 중단에 따른 기업 실태조사 착수(2월 25일 제4차 발표), 고용노동부의 고용노동분야 지원사업 안내, 경협보험금 지급, 국무조정실의 개성공단 기업의 생산품에 대한 지원 방안을 발표하고, 산업통상부는 3월 8일 KOTRA 본사에서 해외 유망 투자지역 지원 설명회를 개최했다.

송문용 / 천안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