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으로 들로~' 캠핑시즌 앞두고 야영장 안전점검
'산으로 들로~' 캠핑시즌 앞두고 야영장 안전점검
  • 메디컬투데이
  • 승인 2016.03.21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자 안전교육 오는 4월 실시
[메디컬투데이 권지원 기자]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캠핑족이 늘어날 것에 대비해 야영장 안전점검이 실시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국가안전대진단의 일환으로 지난 15일부터 한 달간 전국 야영장의 안전관리실태에 대한 일제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문체부는 이 기간 동안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와 합동으로 야영장의 안전기준에 따른 안전설비 구비 여부 등을 집중 지도 점검한다. 경미한 경우에는 현지 시정 조치를 하고, 고의적 편법 운영에 대해서는 행정처분을 한다.

이번 점검을 통해 전국의 야영장들이 안전기준에 따른 안전시설을 모두 갖춰 안전하고 쾌적한 시설이 될 수 있도록 조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문체부는 2015년부터 안전이 취약한 민간야영장을 중심으로 안전시설 개・보수를 지원하고 있는 가운데 2016년도에는 관련 예산을 대폭 증액해 162개소에 총 25억원을 지원한다. 그리고 지자체에 야영장 활성화 프로그램 10개(총 8억원)를 지원해 건전한 야영문화 확산과 야영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할 방침이다.

앞서 지난해 8월 4일에 시행된 '야영장의 안전, 위생기준'에 따라 야영장 사업자의 안전교육 이수가 의무화됐다. 이에 문체부는 오는 4월에 전국을 5개 권역(수도권, 강원도,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으로 나눠, 야영장 사업자에 대한 안전교육도 실시한다.

야영장 안전교육은 총 6시간으로 이론과 실습을 겸하며 야영장 안전기준, 안전사고 예방 및 대처요령, 소화기 사용 및 심폐소생술 등을 교육한다.

문체부 담당자는 “전국 야영장 안전관리실태 일제 점검과 야영장 사업자에 대한 안전교육을 통해 야영장의 안전관리가 강화되고 사업자의 안전의식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 국민들이 안전한 야영을 즐길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야영장의 안전을 관리하겠다”라고 말했다.
메디컬투데이 권지원 기자 (kkomadevil@mdtoday.co.kr)

관련기사
1군 발암요인 ‘음주’…“암예방 위해 하루 한 잔도 피하세요”
100번째 녹색매장 지정된 롯데마트
“푸른 숲에서 엄마와 태아가 교감을 나눠요”
야생진드기 SFTS 계절 돌아왔다…“풀밭 위에 함부로 눕지 마세요”
‘공익신고자 보호법’ 시행 효과…환경 공익신고 4년 새 115배 ↑
올해 산재보험 의료기관 평가, 재활중심으로 강화된다
400만원으로 시작해 연매출 2억원…“SBA 청년창업 프로젝트가 희망이 됐다”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www.mdtoda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뉴스검색제공제외
(뉴스검색제공제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