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칼럼] 김호일 청주문화산업진흥재단 사무총장

청주의 청년여러분, 반갑습니다. 요즘 지내시기가 얼마나 힘드십니까? 다들 인공지능이다 로봇이다 해서 가뜩이나 힘든 일자리 경제전망이 더욱 어둡다고들 합니다.

지난 3월7일자 중국에서 발행된 '주간경제'에 의하면, 향후 5년 내에 520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란 발표가 있었습니다. 이럴 때 우리는 어떻게 창업.창직과 같은 어려움을 극복해야할까요? 저는 사라지는 일자리가 있다면 5년 내 새롭게 부상할 미래의 일자리와 직업도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지금은 창조경제와 혁신적 창업가를 요구 하는 시대입니다. 그런데 창업가는 기업가와는 다른 덕목을 필요로 합니다. 흔히들 기존의 사업 분야에서 일하는 사업가나 비즈니스맨을 통칭하는 기업가라는 표현은 여러분들 에게는 식상하고 요즘말로 꼰대스럽기까지 하죠? 이에 반해서 창업가는 새로운 세상을 만드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느낌을 줍니다.

단순히 이런 느낌뿐만이 아니라 실질적이고 혁신적인 방식으로 여러분을 위한 새로운 시도를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에서 하려고합니다. 즉 '스타트업(START UP)'프로그램이 바로 그것인데요.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지원하고 후원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우리는 여러분의 미래가 밝아 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에서는 여러분들의 꿈을 디자인할 수 있게 만드는 '꿈 공장' (드림디자인스테이션)을 지어 드리려고 합니다. 그간 여러분들이 발견한 비즈니스 기회나 시장성,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의 우수성을 지원하고 함께하겠습니다.

여기서, 청년창업가의 '정신과 의식'에 관해 한 가지 부탁을 드립니다. 세상 어떤 일이든 결국은 사람에게 달려있고, 성공과 실패는 여러분의 열정과 영혼에 달려있습니다. 따라서 청년들의 정신과 자세, 열정적 외모까지도 중요합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향후에 닥칠 기존의 폐쇄적인, 기득권적인 생각이나 태도의 반발과 도전에서 이겨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세상을 바꾸는 여러분들에게는 기존 기업가들과는 확실히 다른 무언가가 있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강력한 문화 기반과 파괴적 혁신을 통해 초고속 성장을 지향하는 기업'인 스타트업의 본질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기득권층과 다른 정신세계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다시 말해, 청년창업가는 적어도 성스러울 정도의 높은 가치기준을 가져야 합니다.

단순한 장사꾼이나 비즈니스맨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의 강한 정신무장을 하고 이 세상에 등장해야 합니다. 진정한 스타트업 창업가는, 벽에 걸어놓고 매일 적어도 한 번씩은 읽고 되새기고 명심하고 마음을 가다듬기 위한 뼈를 깎는 법칙도 만들어봅시다.

'창업가정신'이란 무엇이겠습니까? 하버드 대학의 '하워드 스티븐슨' 교수는 창업가의 일은 '불확실성을 경영하고 관리하는 것'이라고 했으며, "창업가정신 또한 한정된 자원을 초월해서 기회를 만드는 것"이라 했습니다.

이러한 정의를 재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한 현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교수인 '토마스 아이젠맨'도 "한정된 자원 초월(Beyond resources controlled)'이란 '스타트업 창업가'에게는 태생적으로 자원이 부족할 수밖에 없고, 열악한 환경에서 보다 더 많은 자원을 동원하기 위하여 새로운 기회 추구에 따른 위험까지도 감수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기회'를 발견하기 위해 청년창업가는 네 가지 중 적어도 하나의 새로운 방법을 실현해야 하는데, 이는 진정으로 혁신적 제품을 개척하거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고안하거나, 기존 제품의 개선 혹은 저렴한 버전을 창출하거나 기존 제품시장을 아예 새로운 고객을 대상으로 삼아야 할 것입니다.

그러니 '창업가정신'자체가 새로운 기업경영을 위한 독특한 접근 방식인 것이죠. 즉, 신생기업이나 조직 라이프 사이클의 특정 단계나 기업 설립자 같은 개인을 위한 특정한 역할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현대의 청년창업가는 다양한 종류의 분야에서 출생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곧 여러분의 정신이 글로벌경제발전의 엔진이고, 우리사회의 긍정적 변화를 위한 힘이며, 기성사업가들에게까지도 지침이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용감하셔야 합니다.

용감해야 창조와 융합의 미래산업을 만들 수 있고, 실패의 위험도 감수할 수 있고, 여러분의 꿈을 현실로 만들 수 있으니까요. 결국, 여러분의 용감한 정신과 행동이야말로 창업가가 우리 시대의 진정한 창조경제의 영웅이 될 수 있다는 이유이며, 비로소 청년의 꿈이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