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수인이용시설·방역취약지 성충·유충구제 실시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시는 전국 모기 분포조사에서 흰줄숲모기가 첫 발견됨에 따라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청주상당보건소는 처음 채집된 모기에선 지카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아 다행스러운 일이지만 안심할 상황은 아니라고 3일 밝혔다.

올해 처음으로 휜줄숲모기가 확인됨에 따라 매개 역할을 하는 모기성충 및 유충의 구제를 위해 보건소 및 읍·면·동에서 예년보다 빠르게 일제방역의 날을 운영하고 있으며, 다수인이용시설 및 방역취약지에 성충과 유충구제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시민이 많이 이용하는 공원 및 캠핑장에 친환경 해충 퇴치기를 조기 가동하고 있으며, 효율적인 방역을 위해 읍·면·동 방역담당자와 소독요원, 자율방역단원을 대상으로 전문가를 초빙해 흰줄숲모기 방제법과 방역소독시 유의사항을 교육했다.

연막소독에 익숙한 시민들이 연기 없는 친환경 분무소독으로 소독을 안 하거나 효과가 없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냄새와 연기 없는 연무 분무소독을 방역취약지에 순회해 실시하고 있다.

노용호 상당보건소장은 "보건소의 방역활동만으로는 감염병을 일으키는 모기, 파리와 같은 모든 위생해충의 서식을 막을 수는 없다"며 "각 가정에서도 흰줄숲모기 산란장소인 폐타이어, 유리병, 플라스틱 통, 화분, 캔 등 빗물이 담길 수 있는 주변 환경을 청결히 해 위생해충의 서식을 예방할 것"을 부탁했다. /이민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