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들 행복한 삶·맞춤형 자활 돕는다

충북 음성지역 장애인들의 복지향상과 재활을 위해 설립, 운영되고 있는 음성군장애인복지관(관장 전병세).

[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충북 음성지역 장애인들의 복지향상과 재활을 위해 설립, 운영되고 있는 음성군장애인복지관(관장 전병세).

음성군장애인복지관은 현재 월평균 300여명의 장애인들이 이용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장애어르신 이용자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다. 음성군내 유일한 장애인복지관으로서 지난 2004년 12월 20일 설립, 사회복지법인 숭덕원으로 시작된 음성군장애인복지관은 2013년 7월 5일 장애인과 지역사회에 전문적 서비스제공과 운영을 위해 대한성공회에서 위탁 운영하고 있다.

장애인을 대상으로 언어, 심리치료, 각종 취미여가활동, 취업알선, 불우재가장애인돕기, 장애인식개선사업 등 장애인들과 가족들 그리고 지역사회를 위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 언어·심리치료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음성군장애인복지관은 장애인들의 행복한 삶을 응원하기 위해 전문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음성군장애인복지관에는 전병세 관장을 비롯 전호찬 사무국장국장, 박영아 사업부장(복지지원팀), 각 팀장, 사회복지사, 치료사 등 33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장애인을 대상으로 언어, 심리치료, 각종 취미여가활동, 취업알선, 불우재가장애인돕기, 장애인식개선사업 등 장애인들과 가족들 그리고 지역사회를 위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음성군장애인복지관은 지난 2005년 사회봉사 명령집행 협력기관 체결(충주보호관찰지소)을 한 것을 시작으로 남신초, 금왕 라이온스클럽 자매결연(2006년), 무극중, 동부하이텍 다물단 자매결연 체결(2008년), 지성중공업 자매결연, 음성우체국 업무협약(2010년)을 체결했다.

또한 보건복지부 전국 사회복지 시설 평가 최우수기관으로 선정(2011년), 충북 중증장애인일감지원사업 전국 최우수 선정(안전행정부), 한화첨단소재와 복지관 협약, 전국장애인합창대회 화합상수상(한마음합창단)(2012년), 2015년 현대자동차 2014년 프로그램 우수복지관으로 선정, 충청북도장애인가족지원센터 업무협약(2014년) 등을 체결하고 있다.

음성군장애인복지관은 행정지원팀, 재가복지팀, 재활지원팀 등 6개의 부서 총 33명이 근무하고 있다.

음성군장애인복지관의 살림을 도맡아 하고 있는 행정지원팀은 복지관의 각종 행사 및 프로그램에 대해 홍보를 하고, 기업체를 대상으로 후원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등 후원·홍보, 장애인콜택시, 급식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 음성군장애인복지관 직원들 홍보·후원사업에 '총력'

음성군장애인복지관의 살림을 도맡아 하고 있는 행정지원팀은 복지관의 각종 행사 및 프로그램에 대해 홍보를 하고, 기업체를 대상으로 후원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등 후원·홍보, 장애인콜택시, 급식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이와함께 결연사업으로 1사 6가정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한 기업체에서 6가정의 장애가족아동 또는 장애아동들에게 학원비를 후원해주는 사업이다.

특히 어르신들이 적극적인 개입을 통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반장제도를 통해 반장들의 역할을 부여함으로써 이용자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증진되도록 추진하고 있다. 또 취미여가프로그램으로 서예교실, 풍물교실, 등산반, 민요교실, 한마음합창단 등 16개, 스포츠 프로그램으로는 게이트볼, 론볼, 볼링, 다트라이프교실 등 13개, 교양프로그램이 있다.

여성장애인 자조모임인 '라온제나'는 10명의 회원들이 쿠키 또는 쌀강정 등을 만들어 판매하고 판매된 수익금은 같은 장애인을 위해 물품 또는 후원금으로 기부하고 있다. 외부지원사업으로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지원받아 실시하고 있는 '위풍당당 세상을 향하여'라는 프로그램도 있다.

신기은 사회복지사는 "복지관이 원활히 운영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 및 사업체 등 많은 분들의 관심과 사랑이 필요하다"며 "음성군장애인복지관을 음성지역 내에서 모든 지역주민 및 사업체가 알 수 있도록 열심히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집밖에의 외출이 불편한 재가장애인을 위해서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재가복지에는 정서지원, 위생지원, 여가활동지원, 경제지원, 건강지원, 가사지원 등의 프로그램이 있다.

◆ 외출이 불편한 재가장애인… 가족 나들이 등 지원

집밖에의 외출이 불편한 재가장애인을 위해서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재가복지에는 정서지원, 위생지원, 여가활동지원, 경제지원, 건강지원, 가사지원 등의 프로그램이 있다. 정서지원은 안부전화서비스, 소외된 재가장애인가정에게 명절 떡, 만두 등을 전달하는 명절지원서비스, 생일날 케익과 선물을 전달하는 생일프로그램, 외식과 외출의 기회를 제공하는 외식지원서비스, 어버이날 카네이션 전달 및 나들이를 하는 희망어버이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위생지원 프로그램에는 목욕탕 이용하기, 이동이 전혀 불가능한 장애인은 방문목욕이동차를 활용해 청결한 신체관리지원을 하는 방문목욕이 있다.

거동이 힘든 장애인에게 방문이미용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복지관을 이용하시는 장애인분들을 대상으로 관내 이미용도 진행하고 있다. '여가활동지원사업'으로 가족나들이를 통한 가족간의 친밀감증진 및 일상생활스트레스를 감소할 수 있는 파랑새나들이, 재가장애인의 야외나들이를 통한 정서적지지 및 삶의 활력을 증진시키는 나들이 등이 있다.

◆ 자립 위한 직업능력 개발·경제활동 지원

장애인 일자리를 위한 프로그램도 있다. 장애인의 직업능력개발 및 경제활동을 지원하고 있는 중증장애인일감 만들어 주기 사업은 직업준비훈련(작업훈련, 사회적응훈련, 자기권리주장훈련, 대인관계훈련, 소근육훈련, 자기관리훈련, 취업준비교육), 자치활동, 체육활동, 여가활동, 성교육, 치과진료, 하늘정원이 있다.

장애인의 자립을 위한 경제활동을 지원하고 있는 이동커피사업은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한 장애인 근로자를 고용, 이동커피차량을 운영함으로써 지역 내 재래시장, 아파트, 축제장, 행사장, 대학교, 사업체 등 커피판매를 통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장애인의 직무개발 및 역량강화를 통해 경제활동을 지원하고 나아가 삶을 질을 향상시키는 청소사업은 지역 내 원룸, 빌딩, 계단청소, 분리수거 등 이동청소를 통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사회경제적 자립을 도모하는 재택사업은 재택근로를 희망하는 장애인에게 직무테스트를 진행하고 자신에 맞는 재택업무 수행 후 수익을 창출하는 재택사업이 있으며 장애인의 직무개발 및 역량강화를 통해 경제활동을 지원하고 나아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역사업은 5~10월 총 6개월간 평생교육클리닝마스터에서 주관하는 방역 프로그램 이수 후 향후 방역사업단을 꾸려 지역 내 이동방역을 통한 수익을 창출할 계획이다.

장애아동의 치료 및 인식개선을 위해 재활지원팀은 아동들의 정상발달 지원을 위한 개인 특성에 맞는 치료개입 및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재활지원 및 주간보호 센터 운영

장애아동의 치료 및 인식개선을 위해 재활지원팀은 아동들의 정상발달 지원을 위한 개인 특성에 맞는 치료개입 및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발달장애 및 언어지연(조음장애, 유창성 장애 등)을 가지고 있는 아동청소년에게 언어능력 향상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킴으로써 사회생활 및 대인관계를 증진하는 언어치료는 언어진단, 개별언어치료, 소그룹 언어치료를 하고 있다. 정서적, 감각적 능력에 어려움을 가진 아동청소년(정서장애, 지적장애, 발달장애, 학습장애, ADHD, 유아기자페증 등)을 대상으로 심리진단을 실시해 미술을 매개체로 개별화된 안정적인 정서지원 및 발달 촉진을 목적으로 치료를 진행하는 미술치료는 심리진단, 개별 미술치료, 순회방과 후 치료, 드림스타트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외부지원사업으로는 KBS강태원복지재단 2016사회복지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저소득 장애아동청소년들 대상으로 음악활동 프로그램도 실시하고 있다.

낮동안 장애인을 보살피는 주간보호도 있다. 건강 및 청결유지를 위한 의료서비스 제공과 함께 건강상태를 주기적으로 파악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해 건강한 생활을 도모하고 있다. 체육활동을 통해 기초체력 향상, 신체발달 등 신체적 재활과 자립적인 생활태도를 향상시키는 일상&자립생활 지원프로그램, 다양한 교육적 경험 및 체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습능력 및 창의력 향상,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문화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전병세 음성군장애인복지관장은 "급속도로 변해가고 있는 복지제도에 발맞추어 지속적인 서비스개선과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장애인복지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며 "지금까지 지역 내 장애인 및 장애인 가족들에게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협조를 해주신 자원봉사자와 후원자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서인석 / 음성

키워드

#톡톡톡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