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서 명칭·업무이관등 오히려 불편

제천시가 입법예고한 조직개편안에 대해 내부적으로 일부 부서명칭이 부적합하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한국음식업중앙회 제천시지부가 위생 및 감시담당 이관에 대한 불합리한 점을 담은 건의서를 제출해 귀추가 주목된다.
 이번 개편안을 놓고 내부에서는 세정과의 경우 앞으로 동사무소가 주민자체센터로 전환될시 12명이 본청으로 유입되지만 업무는 1개담당이 그대로 맡게됨에 따라 담당의 확대가 필요하며, 보건행정과로 변경한다는 보건사업과도 보건위생과로 부르는 것이 오히려 타당하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
 또한 일각에서는 건축문화과와 문화관광과로 혼동됨에 따라 건축과로 불러야 할 것이며, 건설부서도 농업축산과의 기반조성담당이 건설과로 이관되면서 업무가 가중되는 한편 수도사업소 역시 공무팀과 급수팀을 통합하는 안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고 있다.
 농업축산과와 농업기술센터 통합(안)에 대해 제천시 농민단체협의회도 지난 22일 ▶농업인에게 진정으로 희망을 줄 수 있는 조직 ▶센터소장을 인사위원회 위원으로 위촉 등 7개 요구안을 제시하고 나섰다.
 이같은 7개 요구안중 제천시가 ▶농업기술센터 소장을 인사위원회 위원으로 위촉해 달라는 안에 대해서는 수용불가(향후검토 대상)를, 부분수용 3건, 나머지 3건에 대해 수용할 뜻을 밝히자 농민단체측은 시의 검토결과에 대체적으로 수긍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한국음식업중앙회 충북지회 제천시지부 소속 7개지부는 이번 조직개편안대로 본청 사회복지과에 소속돼 있던 위생담당과 위생감시담당을 보건소로 이관하면 많은 불편을 초래할 것이라고 우려하며 지난 26일 제천시에 건의서를 제출했다.
 7개지부는 건의서를 통해 위생담당과 감시담당이 보건소로 편입될 경우 약 3500개 업소 회원들의 민원업무에 불편을 초래할 것이며, 현 보건소에 주차시설이 미비해 주차난도 가중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도내에서 위생계나 감시계 업무를 보건소에서 처리하는 곳은 한곳도 없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일부 자치단체의 경우 지난 97년 보건소로 편입했다가 갖가지 문제점이 발생하는 바람에 이듬해 원상태로 재개편 했다며 타 시, 군의 예를 제시했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상위법령에 위생계와 보건계 업무를 한곳에서 처리할수 있도록 일원화 하는 것으로 규정돼 있어, 당초 계획안 대로 보건소로 이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