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이종순 대전 주재

요즘 서민들은 경제적 어려움에 많은 고초를 격고 있다. 20년전 외환위기때 보다도 소비위축으로 더 힘들다고 서민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 특히 지방은 더욱 그렇다. 실낱같은 희망이었던 수도권 규제가 완화되면서 그나마 지방에 있던 기업들이 수도권으로 향하고 있다. 충청권 기업과 주민들은 이러한 상황을 이겨내고 경제발전을 위해서 국세청의 보다 나은 서비스를 원하고 있다.

대전지방국세청(이하 대전청)은 국세청이 세종시에 자리함에 따라 충청지역을 담당하는 국세행정의 수도청 역할하고 있다. 또한 본청과의 인력교류가 활발해지고, 대전청의 우수 직원들이 본청에서 근무 할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또 그에 걸맞게 대전청 스스로가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자체적으로 창의, 치열, 정성으로 청훈을 만들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대전청은 이러한 바람을 충족시키기 위해선 승격이 최선이며, 승격을 위한 요건도 충족돼 있다. 먼저 세원이 증가하고 있다. 수도권이 가깝고 세종시, 혁신도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등으로 인해 기업체가 급증하고 있다. 또 바이오산업단지, 석유화학단지 등 한국경제를 책임지고 있는 중요한 세원이 밀집해 있어 충청권은 다른 어느 지역보다 역동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전청은 눈부실 정도로 급성장하고 있다. 대전청의 세수는 2010년 9조870억원에서 2015년 14조6천300억원으로 대폭 늘었다. 1급으로 승격한 부산지방국세청의 승격당시 세수와 비슷하다. 타 기관과의 형평성의 문제도 대두되고 있다. 현재 대전청은 고공단 나급(2급) 1명이 대전시, 세종시, 충남, 충북 등 4개 시·도를 관할하고 있다. 현재, 경찰청은 치안감(2급)이 대전광역시, 충청남도, 충청북도지방청을 각각 관할하고 있다.

지방청별 납세인원도 대전청 138만3천명으로 광주청 125만7천명, 대구청 130만1천명보다 월등히 높다. 이 같은 세수 증가에도 기업은 합당한 세정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다.

대전청이 1급청으로 승격된다면 보다 질 좋은 서비스 제공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