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정반대단체, 공청회 열고 문제점 제기·주민소환운동도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는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중부매일 최동일 기자] 충북교육공동체헌장 제정에 반대하는 단체들이 구체적인 저지 활동에 나서는 등 반대 목소리를 키우고 있다.

교육헌장 제정에 반대하는 충북교육시민사회단체협의회는 21일 청주교대 온샘홀에서 학부모 공청회를 열고 헌장내용과 충북도교육청의 추진과정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다.

특히 이날 행사를 주관한 이재수 협의회 상임대표는 도교육청이 헌장 제정을 강행할 경우 김 교육감에 대한 주민소환운동을 전개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대표는 "오는 31일 헌장 선포식이 이뤄지면 이에 항의하는 집회 등을 열겠다"며 "이후 반대활동을 지역으로 확산시키고 교육감 주민소환 운동에 나설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헌장 저지를 위해 시·군별로 반대 집회를 개최하는 한편 주민소환운동을 대비해 조직을 정비하겠다"고 밝혀 헌장 반대활동의 전선 확대를 예고했다.

협의회를 구성하고 있는 보수성향의 학부모 단체 회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공청회는 헌장 반대입장을 소개하는 설명회로 전개됐다.

이들은 "헌장이 선언적 의미 의미일 뿐이라는 도교육청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조하고 수정안에 대해서도 '학교를 붕괴시키는 내용'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강연에 나선 이들도 '학생인권'과 관련된 외국 및 타지역 사례 등을 거론하며 도교육청의 헌장제정 추진 배경에 대해 의구심을 제기했다.

이와함께 협의회측은 "도교육청이 헌장에 명시한 학부모들의 의견 개진 권리를 지켜지 못하고 있다"며 "도교육청을 믿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날까지 공청회 참석을 놓고 협의회와 논의를 거듭한 도교육청은 행사 진행 순서와 형식 등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해 이날 행사에 불참했다.

첨예한 찬반갈등에 휩싸인 '충북교육공동체헌장'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교육3주체의 권리와 책임을 밝혀 인권 감수성에 대한 눈높이를 맞추자는 취지로 도교육청에서 지난해부터 추진해왔다. 그러나 보수성향 교육단체들이 학교현장의 혼란을 부추길 것이라며 반발하는 등 찬반입장이 충돌하면서 보혁갈등으로의 확산 우려를 낳는 등 논란을 빚고 있다. / 최동일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