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참여연대

[중부매일 홍종윤 기자]세종참여연대(상임대표 임효림)는 30일 20대 국회 개원과 관련, 주요정당의 세종시 공약이었던 '국회분원 설치'와 '미래창조과학부 이전'에 대한 구체적인 이행계획을 제시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세종참여연대는 국회가 서울에 위치하고 있어 소수의 국회의원을 위해 다수의 세종청사 공무원들이 이동을 하는 기형적 구조로 인해 행정의 비효율성과 혈세 낭비가 고착화 되었고, 지역사회에서는 민관을 떠나 행정의 효율성 제고와 세종시 조기정착을 위해 국회분원 설치를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다.

20대 총선에서 주요정당은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선도도시로 태어난 세종시의 위상에 걸맞게 세종청사 안착과 세종시 정상추진을 위해 세종시 국회분원 설치를 주요 공약으로 채택한 만큼, 20대 국회 개원과 함께 국회분원 설치에 대한 구체적인 이행계획을 제시하라고 주장했다..

세종시에 국회분원이 설치되면 정부세종청사 부처 중심의 상임위원회와 입법지원 조직이 이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세종참여연대는 상임위는 정부세종청사, 정부대전청사, 오송보건의료행정타운에 위치한 부처까지 포함하는 것이 타당하며, 상임위 입법활동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국회 사무처와 예산정책처, 입법조사처의 조직 일부도 효율적 배치를 통해 세종시로 이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한 20대 국회는 정부가 미래창조과학부의 세종시 이전 고시를 조속히 이행하도록 정치력과 조정력을 발휘해야 한다.

행정중심복합도시특별법에 따라 이전 제외기관이 외교부, 통일부, 법무부, 국방부, 여성가족부, 안전행정부로 명기된 만큼, 미래창조과학부의 세종청사 이전은 법과 원칙에 따라 추진하는 것이 정당하다.

미래부 이전 지연으로 인해 세종청사 신축계획, 통근버스 중단계획 등이 막대한 차질을 빚으며, 세종시 정상추진에 심각한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어 주요정당들은 20대 국회에서 충청권 핵심공약으로 채택한 만큼, 미래부 이전을 지연할 명분과 이유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홍종윤 / 세종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