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 대표전화 금융감독원 1332, 경찰서 112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정부는 6월 1일부터 7월31까지 불법사금융 피해 일제신고 등 집중단속 기간을 운영한다.

30일 행정자치부에 따르면 신고대상은 ▶불법고금리 대부 ▶미등록 대부업 또는 사채업 ▶폭행, 협박, 심야 방문·전화 등 불법 채권추심 ▶불법대부광고 ▶대출사기, 보이스피싱, 유사수신 등 금융사기 행위다. 신고 대표전화는 금융감독원 1332, 경찰서 112, 각 지방자치단체(서울 120) 등이다.

정부는 접수된 신고 내용을 종합·분석해 관계 기관에 수사를 의뢰하고 피해자 상담 및 법률지원 등의 구제 조치를 즉시 시행할 방침이다.

특히 피해자가 안심하고 신고할 수 있도록 가명조서 작성 등을 통해 신고자의 정보 노출을 방지하고, 신고자에 대한 신변보호 조치를 병행한다.

또 정부는 전국 58개 검찰청에 설치된 합동수사부와 전국 17개 지방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등을 중심으로 대대적인 단속을 벌이고 지자체 단속과 금융감독원 검사 병행, 불법 대부업 소득과 자금원천에 대한 세무조사도 실시하기로 했다.

불법사금융의 매개체 역할을 하는 대포폰을 근절하기 위해 휴대전화 전체 회선을 조사해 명의자가 출국을 했거나 명의자가 소유한 대부 업체 등이 폐업한 경우 이용정지나 해제 등의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법률구조공단과 금감원 내 피해자 지원 관련 조직을 확충하고 법률상담과 소송지원 등을 실시하는 등 저소득·저신용층을 대상으로 햇살론 등의 저리 정책자금 공급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금융감독원은 국민이 직접 온·오프라인에서 이뤄지는 불법사금융을 감시하는 시민감시단 규모를 확대하고, 불법금융 파파라치 제도를 도입해 신고자에게 최고 1천만원의 포상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행자부는 일제신고 및 집중단속 기간 동안 전국적으로 17개의 시·도 불법사금융 신고센터를 구축·운영한다.

이와 함께 오는 7월 대형 대부업체의 등록·감독 업무를 지방자치단체에서 금융위원회로 이관하고 9월까지 원스톱 서민금융지원을 위해 서민금융진흥원을 출범시킬 계획이다. 김성호 / 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