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월 준공…행정·문화·복지 서비스 제공

행정중심복합도시 금강 남측인 3-3생활권(세종시 소담동) 중심부에 복합주민공동시설이 건립된다.

[중부매일 홍종윤 기자]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금강 남측인 3-3생활권(세종시 소담동) 중심부에 복합주민공동시설이 건립된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은 1일 총 417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3-3생활권의 복합주민공동시설을 착공, 오는 2018년 3월 준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시설은 지난 2014년 9월 설계공모를 통해 선정된 건축물로 주민들의 이용편의를 고려해 한누리대로(간선급행버스체계 도로)변에 계획됐으며, 인근에 초·중·고등학교와 근린공원, 상업시설, 공동주택을 배치해 주민공동체 형성에 적합하도록 위치하고 있다.

이곳에는 기초생활권 복합주민공동시설의 기능에 맞춰 주민센터와 어린이집, 문화의 집, 지역아동센터, 작은 도서관, 체육시설, 노인여가시설 등이 들어선다.

특히 개방과 공유,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3.0의 일환으로 생활권의 중심에서 모든 이들이 동등하게 접근이 가능하도록 6개의 출입구를 중앙의 중정(건물과 건물 사이에 있는 마당)형 통합광장으로 연결했다.

이에 따라 건물 내·외부에서 산책하듯이 돌아갈 수 있는 무한궤도의 나선형으로 동선을 계획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주민들의 요구사항과 세종시 등 관계기관과의 의견 수렴을 통해 지역주민의 화합을 위한 150석 규모의 학술대회홀과 주차편의를 위해 기존 주차규모보다 큰 확장형 주차면(2.3×5→2.5×5.1)을 추가 배치하는 등 이용자의 편의를 최대한 고려했다.

아울러 녹색건축물 및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우수등급과 에너지효율 1등급을 갖춘 친환경 저에너지 건축물로써, 지열과 건물 일체형 태양광 시스템(BIPV) 등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해 총에너지 사용량의 15% 이상을 처리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빗물재활용(100톤) 체계를 적용해 앞으로 중장기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물 부족사태에 대비할 수 있도록 계획됐다.

행복도시에는 총 22곳의 복합주민공동시설이 계획돼 있으며, 현재까지 12곳이 건립 중(운영 5곳, 공사 등 7곳)이며, 앞으로 10곳이 추가로 건립될 예정이다.

3생활권(도시행정생활권)에 건립되는 복합주민공동시설은 오는 11월 중 3-2생활권(세종시 보람동)과 내년 말 3-1생활권(세종시 대평동), 2018년 초 소담동 등 총 3곳이 단계적으로 건립될 예정이다.

한창섭 행복청 공공건축추진단장은 "3-3생활권 복합주민공동시설은 입주민의 생활편의와 공동체 형성을 위한 핵심 공간"이라면서 "설계공모를 통해 당선된 건물의 디자인이 진일보된 건축물로써 준공되면 행복도시의 또 다른 명품 건축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홍종윤 / 세종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