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치얘기 않겠다" 장봉훈 주교만 면담하고 청주 떠나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오전 청주 청원구 천주교 청주교구청을 방문, 장봉훈 주교와 면담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문 전 대표는 정치적으로 민감한 부분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김용수

[중부매일 한인섭 기자] 충북 방문 일정을 잡았던 야권(野圈) 잠룡들이 대권 도전을 강력 시사한 반기문 UN 사무총장의 '반풍(潘風) 진원지' 충북에서 제기될 '역풍'을 우려한 탓인지 일정을 축소하거나, 아예 취소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와 박원순 서울시장은 반 총장의 방한 일정 직후인 1일에 이어 3일~4일 각각 충북 방문 일정을 잡았다. 그러나 문 전 대표는 당초 일정을 대폭 축소했고, 박 시장은 '지하철 사고 수습'을 이유로 아예 취소했다.

1일 청주를 방문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시종 '신중 모드'를 유지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청주시 청원구 사천동 천주교 청주교구청을 방문해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치 얘기는 하고 싶지 않다"며 "요즘 지역을 많이 다니고 있는 데, 천주교 신자이기도 하기 때문에 주교님을 찾아 뵌 것"이라며 의미를 축소했다.

문 전 대표는 반기문 UN 사무총장의 행보를 어떻게 평가하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같이 반응한 후 별도의 언급을 피했다.

문 전 대표는 다만 "충북도민들과 청주시민들을 자연스럽게 뵙고 가기위해 온 것"이라며 "특별한 의미를 안두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천주교 청주교구청을 방문해 장봉훈 가브리엘 주교(청주교구장)와 30분 가량 면담했다. 문 전 대표와 장 주교의 면담은 비공개로 진행됐다. 문 대표는 면담 후 예정됐던 오찬 등 모든 충북 일정을 취소했다.

문 전 대표는 당초 이날 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충북을 찾았다. 문 전 대표는 괴산군 성불산 자연휴양림 산림휴양관에서 진행되는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핵심당직자 워크숍과 보은 법주사 방문 일정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 비공식 개인 일정으로 방문한 문 전 대표의 충북 일정에는 노영민 전 의원이 동행했다.

노영민 의원측 관계자는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잠행'에 가까운 개인 일정을 가졌으나, 의도와 달리 취재진이 대거 몰렸다"며 "천주교 청구교구 방문 일정을 끝으로 충북 일정을 취소했다"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 / 뉴시스

박원순 서울시장은 충북 방문 일정을 아예 취소했다. 박 시장은 당초 3일~4일 이틀간 1박 2일 일정으로 충북을 방문할 예정이었다.

1일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에 따르면 박 시장은 지난달 28일 발생한 서울 광진구 지하철 2호선 구의역 전철 스크린 도어 사망사고 수습에 만전을 기하기위해 방문 일정을 취소했다. 박 시장은 사고 수습 후 별도 일정을 마련해 충북을 방문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박 시장이 충북 방문 일정을 취소하자 공식적 입장과 별개로 정치권 일각에서는 '반풍(潘風)'을 잠재 우려는 행보로 인식될 경우 '역풍(逆風)'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감이 반영된 행보 아니냐는 시각도 보이고 있다.

지역에서는 박 시장의 충북 방문 일정이 예고되자 반기문 UN 사무총장의 방한으로 조성된 '충청권 대망론(반풍·潘風)을 희석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었다. 박 시장의 경우 한 방송사 인터뷰를 통해 '어떤 정부도 UN 사무총장에게 자리를 제안해서는 안된다'는 UN 결의안을 들어 반 총장의 대통령 출마를 비판한 바 있다.

박 시장은 당초 오는 3일 더민주당 총선 당선자·낙선자들과 함께 오찬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었다. 또 이날 오전 충북도교육청 직원 특강에 이어 충북도와의 2016 청주 세계무예마스터십 지원 업무협약 체결, 보은·영동군과의 우호교류 협약 일정을 진행할 예정이었다. 4일에는 대학생 간담회 일정도 잡았으나 모두 취소했다./한인섭·김정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