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발표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서동백 교수

[중부매일 최동일 기자]충북대학교(총장 윤여표) 경영정보학과 서동백 교수의 논문이 세계적인 저널(Technovation)에 게재됐다.

특히 서 교수의 이번 논문은 인터넷이 대중들의 사회참여나 자유로운 의견 표출에 도움을 준다는 일반적인 통념에 반하는 연구결과를 통해 그동안 불분명했던 크라우드소싱 분야에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

서 교수의 논문은 'Crowdsourcing not all sources by the crowd: An observation on the behavior of Wikipedia participants(크라우드소싱이 일반 대중에 의해 공급되지만은 않음: 위키피디아 참여자의 행동 관찰)'란 제목으로 지난 30일 Technovation 온라인판에 실렸다.

이 논문에 따르면 위키피디아 참여자의 행동을 관찰한 결과 소수가 정보 창출을 주도하는데 이들은 주로 내재적인 동기에 의해 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 교수의 논문이 실린 'Technovation'은 JCR 기준 세계 상위 10% 안에 드는 저널로 온라인판에 이어 인쇄판에도 실릴 예정이다.

한편 JCR은 연구정보 회사인 톰슨 로이터(Thomson Reuters)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전 세계의 연구를 선도하는 저널을 평가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수단을 제공하고 있는 인터넷 유료 서비스다. / 최동일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