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휴향관광단지 육성

보은군이 속리산면 중판리 일원을 휴양·문화·교육·체험·레포츠가 어우러진 복합휴양관광단지로 집중 육성하기 위해 투자선도지구 지정에 적극 나서고 있다

[중부매일 유승훈 기자] 보은군이 속리산면 중판리 일원을 휴양·문화·교육·체험·레포츠가 어우러진 복합휴양관광단지로 집중 육성하기 위해 투자선도지구 지정에 적극 나서고 있다.

군은 투자선도지구 지정 신청서를 충북도를 거쳐 공모기관인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고 8일 밝혔다.

국토부는 지역성장거점 육성과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해 지난 5월 투자선도지구 사업 공모를 실시했다.

투자선도지구로 지정되면 각종 규제특례, 조세감면, 지자체의 자금지원, 기반시설 국고보조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받게 된다.

보은군이 추진하는 속리산 복합휴양관광단지 투자선도지구는 속리산면 중판리 일원 73만5천㎡다.

민간투자 1천80억원을 포함해 총 사업비 1천200억원이 투입되는 이곳에는 호텔·콘도미니엄(37만4천㎡), 아트테마파크(21만㎡), 행천도예원(10만㎡) 및 부대시설 등이 들어서 예정이다.

군은 이미 지난 5월 타미우스 리조트개발㈜, 그레이트 마운틴파크㈜, 행천도예원과 중판지구 개발을 위한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민간투자의 기반을 마련했다.

특히 군은 이에 앞서 지난해 속리터널에서 말티고개 사이로 걸쳐져 있는 중판지구 253ha의 사유림을 매입해 군유지로 등기 이전 완료하는 등 개발 사업의 기반을 다져 왔다.

군은 사업시행자의 투자 의지 및 역량, 국도 37호선 및 지방도 306호와 인접한 교통망 등의 기반시설 확보 용이성, 속리산국립공원·바이오 산림휴양밸리·속리산 둘레길과 말티재 꼬부랑길 등 무궁무진한 관광 성장 잠재력, 지역 주민의 개발 열의 등을 고려할 때 공모 평가 기준을 충분히 충족시켜 투자선도지구로 지정될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

이번 투자선도지구 선정은 9월에 하며, 최종 지정은 내년에 이뤄진다.

군은 최종 지정이 확정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국토부 및 관련 중앙부처를 방문해 사업의 타당성 및 파급효과를 알리고 지역 주민의 의견수렴 및 상생발전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상혁 보은군수는 "중판지구는 이미 부지가 확보된 상태며 복합휴양관광단지를 위한 MOU를 체결하는 등 투자선도지구 지정의 최적지다"며 "'전국 제일의 수학여행 1번지'란 명성을 되찾고 보은의 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했다.

유승훈 / 보은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