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충남도청에서 KMF사와 MOU체결

[중부매일 송문용 기자] 천안시는 14일 충남도청 중회의실에서 개성공업지구 철수기업 KMF사와 충남도의 지역주력산업육성 및 천안시 민선6기 9대 역점과제 중 좋은 일자리가 풍부한 역동적인 경제 창출을 위해 천안공장 신축투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날 행사는 충청남도 안희정 지사, 구본영 천안시장, KMF사 김기천 대표 등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투자양해 각서에는 관계법령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충남도와 천안시의 적극적인 행·재정적 지원, KMF사의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가족친화적 기업 문화 조성과 지역인력 우선채용 및 지역생산 농수축산물(Local Food)의 소비촉진 등 사회적 책임 이행 노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KMF사는 서북구 직산읍 부송공단 내에 대체투자를 위해 부지 1만6897㎡(건물 1만3254㎡)를 매입하고 설비투자로 106억원을 투자하여 연구개발 및 생산직 130여명을 신규로 고용할 계획이다.

KMF사는 2006년 1월 11일부터 개성공업지구에서 622명의 북한 종업원을 고용해 자동차 부품 제조업을 운영해왔으며, 특히 자동차 연료 필터의 경우 전 세계 자동차의 4대중 1대는 바로 KMF사의 제품을 장착하고 있다.

또한 2륜용 필터시장도 25%의 점유할 사업계획을 갖는 등 세계적인 우수강소기업이었으나 개성공업지구 폐쇄조치로 기존 바이어에 대한 납기 내 물량 공급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천안시는 상생경제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개성공업지구협회 및 위원회, 재단 등을 방문하여 현황 파악 및 기업과 1대1로 천안시에 기업 투자의 장점 홍보했다.

개성공업지구 관리위원회를 경유하여 천안시 기업유치 홍보자료 송부 및 주요 언론사에 개성공업지구 철수기업에 대한 천안시의 적극 유치 방침 보도자료를 배포하기도 했다. 또한, 중소기업청 및 중소기업진흥공단과 연계하여 산업통상자원부의 개성공업지구 철수기업 지원 고시 전파 등 개성공업지구 철수기업에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행보로 결실을 맺었다.

천안시는 광역교통망(KTX, 고속국도 등)을 갖춘 유리한 입지여건과 전국에서 가장 빠른 공장 인·허가 지원 등을 시정의 최우선 목표로 허가민원과를 신설·운영 하는 장·단기 전략을 세우고 단기 입주 부지 확보(기존 산단 미분양지 및 집단화 유도지역 추진 등)와 도시첨단산업단지 및 동부바이오산업단지 등의 장기 입주 부지 확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한편, 정부합동대책반에서는 지난 5월 27일 개성공단 입주기업 지원 정부합동대책반 제6차 회의를 개최하여, 실태조사와 개성공단 기업·주재원 지원방안을 마련하여 경영정상화 특별지원차원의 지원과 주재원들에 대한 위로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송문용/천안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