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관련 현안사업 등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적극 협력

권선택 대전광역시장과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21일 대전·충남의 철도 현안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공조를 약속했다.

[중부매일 이종순 기자] 권선택 대전광역시장과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21일 대전·충남의 철도 현안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공조를 약속했다.

지난 주 17일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 사업으로 반영 발표 된 호남선 고속화 사업과 지난 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사업은 대전과 충남을 통과하는 철도 시설을 활용·개량하는 사업으로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두 시·도의 공조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사실상 지난 2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공청회 시 추가검토 사업으로 반영됐던 호남선 고속화 사업이 신규 사업으로 변경 반영될 수 있었던 것도 대전과 충남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얻은 값진 결실이라고 할 수 있다.

시는 공청회 당시 충청권광역철도와의 중복 투자 문제로 호남선 고속화 사업이 추가검토 사업으로 반영된 만큼, 중복 투자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가계획의 일부 수정이 불가피함을 인지하고 '계룡~논산'구간 광역철도 사업보다는 동일 노선을 전액 국비 직선·고속화 가능한 호남선 고속화(가수원∼계룡∼논산) 사업이 실효성 있다고 판단해 시와 도는 호남선 고속화(가수원∼계룡∼논산) 사업을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우선해 신규 사업으로 반영되도록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

두 시도가 협의한 수정 건의안 제출 후, 지속적으로 중앙정부를 방문 해 사업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설명하며 신규 사업 반영을 건의함으로써 충청권광역철도와의 중복 투자 문제로 호남선 고속화 사업의 신규반영 여부를 고심하던 국토교통부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게 됐으며, '가수원~논산'구간의 호남선 고속화사업을 신규 사업으로 최종 결정했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두 시·도의 공조로 호남선 고속화 사업 추진의 발판이 마련됐으나 향후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등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더욱 더 긴밀한 협의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며 앞으로의 공조도 부탁했다.

이에 안희정 충남도지사도 "호남선 고속화 사업 등 대전·충남간 철도 현안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적극 협조하겠다"라고 답했다.

이종순/대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