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장대처 주민 '불만'만

충주댐 전경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한국수자원공사가 시행하는 충주댐 치수능력 증대사업 현장에서 석면이 검출됨에 따라 석면 합동조사를 실시키로 했으나 조사가 늦어져 주민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와 충주시 등에 따르면 지난 2월 한국수자원공사와 환경·사회단체 등 14개 기관·단체가 해당 공사현장에 대한 석면 합동조사를 하기로 결정하고 3월에 사전협의를 통해 전남대 석면환경센터와 (주)ISAA, 서울대 보건대학원 3개 조사기관을 선정했다.

이처럼 조사기관까지 선정됐지만 조사가 결정된 지 무려 5개월여나 지난 오는 20일에야 암과 토사, 수질, 대기질 등에 대한 첫 조사가 이뤄진다.

수자원공사 측은 "조사기관 선정 후 해당 조사기관으로부터 제안서를 접수받는데만 1개월 반이나 걸리는 등 일정이 많이 소요돼 조사시점이 계획보다 늦어지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나 주민들은 "조사시기를 정하는데만 이정도로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 이해되지 않는다"고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시행사 측이 공사 진행을 위해 조사시기를 고의로 늦추는 것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또 "석면이 검출된 이후에도 변함없이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데다 현장에서 채취된 암석이 지정 사토장 뿐 아니라 외부로까지 계속 반출되고 있어 불안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현장 관계자는 "외부로 반출되는 암석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샘플링조사를 통해 2중, 3중으로 관리, 문제가 없는 암석만 내보내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현장에서의 석면검사는 육안검사에 의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환경부가 최근 이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석면 검출여부를 조사한 결과, 사토장 인근에 있는 민마루마을 주민 20여 명 가운데 4명이 의사로부터 '석면 노출을 추정할 수 있다'는 소견을 받아 주민들을 긴장케 하고 있다.

더욱이 정작 사토장이 직접 위치해 있는 범동마을은 몇명의 주민이 이같은 소견을 받았는지 알려지지 않았고 수자원공사와 충주시도 이를 전혀 파악조차 못하고 있다.

여기에 최근에는 현장 인근 마을이 석면 때문에 현금보상을 받았다는 등 각종 소문이 흘러나와 마을주민들 간 갈등으로까지 번지는 양상이다.

수자원공사 관계자는 "일부에서 보상에 합의했다는 소문은 전혀 아니다"며 "일정대로 석면 합동조사를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정구철 / 충주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