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더로부터 반경 3.6km까지 영향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한민구 국방부 장관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체계.THAAD)배치 지역이 이미 결정됐다고 밝히면서 사드 레이더에서 나오는 전자파가 얼마나 유해한지, 어떻게 피해야 하는지에 전 국민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10일 국방 전문가 등에 따르면 사드 레이더에서는 미사일을 탐지하는 메인빔과 주변으로 퍼지는 사이드빔이 방출된다.

메인빔은 5도 각도로 하늘을 향해 쏘기 때문에 100m 이상 떨어진 곳에서는 인체에 영향이 없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다만, 사이드빔은 강도는 훨씬 약하지만 수평으로 사방에 퍼지기 때문에 레이더로부터 반경 3.6km 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따라서 한미 양국 군 매뉴얼에는 이 구역을 이른바 비통제 인원 출입제한 구역으로 설정해 안전대책을 갖추지 않은 사람이 들어가지 못하게 돼 있다는 설명도 곁들였다.

한미 양국이 사드배치 후보지로 검토하는 충북 음성과 경북 칠곡 등은 특히 산 위에 레이더를 설치할 수 있어 민간인이 레이더의 영향을 받는 걸 더 쉽게 피할 수 있다는 게 이들의 우려다. 충북 음성 등이 유력 후보지라는 얘기다.

사드 배치 지역 선정에 앞서 군이 레이더 전자파로부터 지역 주민을 어떻게 보호할지 보다 설득력 있는 설명이 필요해 보이는 대목이다

이런 가운데 충북 음성이 사드 배치 유력 후보지로 거론되자 주민들은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반드시 저지한다는 입장을 내놓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사드배치 반대 음성군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지난 9일 보도자료를 통해 "사드 음성 배치는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반드시 막아내겠다"며 "오는 11일 음성읍 설성공원에서 3천여명의 주민이 참가한 가운데 '사드 음성 배치 반대 궐기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그러면서 "사드가 배치되면 극초단파 레이더에서 나오는 전자파로 반경 3.6㎞에 사람 출입이 통제되고 5.5㎞ 내 주택은 모두 이전해야 한다"며 "정부가 지역 여건과 주민 생존권을 고려하지 않고 사드배치를 밀어붙이면 끝까지 저항하겠다"고 재차 경고했다.

앞서 이시종 충북지사도 지난 8일 한·미 양국의 한반도 사드배치가 결정되자 이날 오후 6시30분 음성군청을 긴급히 찾아 사드배치 반대 음성군대책위원회와 지역 대책회의를 긴급 소집하는 등 공동 대응방안 마련에 나섰다.

회의에는 김양희 도의회의장, 최병윤·이광진 도의원, 노영수 충북상공회의소 회장, 이두영 경제사회연구소장, 정성엽 음성부군수, 대책위 관계자 등 18명이 참석했다. 김성호 / 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