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상 배치 시·도만 발표할 것"…충북 배치시 강한 후폭풍 불보듯

한민구 국방부 장관 / 뉴시스DB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충북 청주출신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10일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인 사드(THAAD)를 어디에 배치할 것인지 결정된 상태로, 이에 대한 최종보고서 작성과 승인 절차 등만 남겨뒀다"고 밝혀 주목된다.

충북 음성군 생극면 등이 후보지에 올라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국방부의 사드배치 지역 발표와 함께 강한 후폭풍이 불가피해 보인다.

한 장관은 이날 KBS 일요진단에 출연, "사드의 한반도 배치와 관련부지 선정을 놓고 발생하는 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부지를 발표할 것"이라며 이 같이 강조했다.

한 장관은 그러면서 작전 보안상 '시·도' 정도만 밝힐 방침을 분명히 했다.

한 장관은 "사드는 오로지 북한의 핵과 미사일의 증대되는 위협에 대비, 나라와 국민의 안전과 생존을 위해 취하는 불가피한 자위적 조치"라며 "사드는 단순한 요격 무기 체계"라고 했다.

한 장관은 "국가 간 관계에 있어 사드 하나가 파괴력 있는 문제인가를 냉정하게 살펴보고 전략적 소통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면서 "중국은 우리와의 관계를 봐서라도 사드 문제, 안보문제를 경제 문제 등 다른 방향으로 접근하는 건 적절치 않다. 중국도 그만한 이해를 갖고 있지 않겠는가 하는 차원에서 협력하고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도 했다.

한 장관은 또 "사드는 북한이 보유한 스커드 미사일, 노동 미사일을 다 요격할 수 있다. 무수단의 경우에도 고각사격, 연료량 조절 방식으로 한반도를 공격할 경우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면서 "또 북한의 잠수함발사 탄도미사일(SLBM)이 동해 동북방에서 한반도로 발사되면 무수단을 요격하는 것과 같은 맥락에서 사드로 요격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한 장관은 특히 "한반도에는 이미 미군이 전력화해 배치한 사드 5개 포대 중 1개 포대가 배치될 것이다. 효용성은 미국의 협조를 얻어 자료 분석과 시뮬레이션을 통해 충분하다고 평가했다"고 강조한 뒤 "사드는 평시에는 우리 공군작전사령관이, 전시에는 주한미군 사령관이 운용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다만, 사드 포대 추가 배치에 대해선 "우리의 전력증강 중기 계획에는 사드 추가 배치에 관한 부분이 전혀 포함돼 있지 않다"며 "미국이 추가 배치를 요구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은 앞서 나가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김성호 / 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