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비서관회의 주재 … "제3국 겨냥하거나 안보이익 침해 않아"

박근혜 대통령 / 뉴시스DB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11일 충북 음성군 등이 거론되고 있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부지와 관련, "군사적 효율성 보장과 더불어 지역 주민들이 전자파의 영향을 포함한 문제로부터 안전과 건강을 확실히 보장할 수 있는 최적의 부지를 선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대한민국의 안보와 북한의 도발에 관련된 사안에 있어서는 우리가 흔들리지 않고 하나로 단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국민 여러분께서는 정부를 믿고 적극적인 지지를 보내주시기 바란다"며 이 같이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그러면서 "저는 대통령으로서 우리 국민과 국가를 지켜야 할 의무가 있고 북한의 위협으로부터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할 것"이라며 "주한미군의 사드를 배치하기로 결정한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다. 우리는 우리나라와 국민을 지키기 위한 순수한 방어 목적의 조치를 취하는 것일 뿐"이라고 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북한은 금년 새해 벽두부터 4차 핵실험을 하고 2월에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한 데 이어서 지난 6월 말에 무수단 미사일, 지난 주말에는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또 다시 발사해서 끊임없이 핵과 미사일 능력 고도화에 매달리고 있다"면서 "그리고 그 핵과 미사일을 우리 대한민국을 향해서 사용하겠다고 노골적으로 위협하고 있다"고 사드 배치 결정의 배경을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이같이 날로 증대되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은 대한민국의 미래와 우리 국민의 생존이 걸려 있는 아주 중요한 절체절명의 문제"라며 "북한이 도발할 경우 가장 큰 피해자는 우리나라와 우리 국민인데 이러한 위협을 방치하는 것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이 우리 영토에 투하되어 수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상황을 방치하는 것과 같다"고도 했다.

이런 가운데 충북 청주출신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현안보고에서 '국방 라인에서 언제쯤 사드 배치로 방향을 잡았느냐'는 질문에 대해 "우리는 6월 말께 부지 가용성에 대한 구두 보고를 받고, 7월 초께에는 배치할 수 있겠다고 내부적으로 검토를 마쳤다"고 답했다.

다만 예상 부지가 어디인지에 대한 질문엔 "모른다는 게 아니라 말씀드릴 수 없는 입장"이라고 말을 아꼈다.

국방부도 북한이 사드의 한반도 배치 위치가 확정되는 시각부터 물리적 대응 조치에 나서겠다고 위협한데 대해 억지주장이라고 반박하며 강력한 응징을 경고했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 같이 밝힌 뒤 "북한은 한미의 사드배치 결정을 비난하기에 앞서 한반도의 안전과 평화를 위협하는 주체가 누구인지를 분명히 인식하고, 그 동안의 도발적 행동에 대해 먼저 사과부터 해야 할 것"이라고 역공했다.

앞서 북한 조선인민군 총참모부 포병국은 중대경고를 통해 "세계 제패를 위한 미국의 침략 수단인 '사드' 체계가 남조선에 틀고 앉을 위치와 장소가 확정되는 그 시각부터 그를 철저히 제압하기 위한 우리의 물리적 대응조치가 실행될 것"이라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김성호 / 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