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 해외 사업 참여기업 유치 '동분서주'

[중부매일 김정하 기자] 최근 KAI(한국항공우주산업본부)가 국토부에 MRO(항공정비사업)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서 아시아나의 사업계획서 제출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조만간 아시아나 측이 계획서를 제출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25일 충북도에 따르면 현재 아시아나는 사업계획 보완을 위해 해외업체들과 함께 이번 사업에 동참해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일각에서 아시아나가 사업자체를 두고 고민하고 있다는 여론을 불식시킨 것이다.

또 아시아나는 지난 20일 국토부가 주최한 정책협의회에서 나온 MRO사업 기준들을 적합하게 맞추기 위해 세계 각 지역의 MRO관련 업체들을 만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따라 도 관계자는 "아시아나가 사업에 참여할 것인지를 논할 것이 아니라 언제 사업계획서를 내느냐를 논해야할 정도로 사업계획서 제출 일정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KAI가 국토부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했지만 KAI는 군수전문업체일 뿐 민간항공 위주의 사업에서는 경험이 부족해 아시아나 측에게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전했다.

특히 도는 "부지나 지원방향이나 사업계획 등 모든 것이 갖춰져 있는 상태지만 아시아나 측이 사업에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어 사업계획서를 제출해달라고 독촉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아시아나 측은 "내부방침에 따라 진행상황을 알려줄 수 없다"며 "사업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는 답밖에는 할 수 없다"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내비쳤다.

최근 국토부는 MRO사업과 관련된 기업들에게 "조속히 사업계획서를 제출해달라"고 요구했지만 제출기한을 정하지 않아 아시아나 측이 언제쯤 계획서를 낼 지는 미지수인 상황이다.

이에앞서 지난 21일 KAI가 국토부에 계획서를 제출하자 국토부는 민·관 전문가위원회를 구성하고 타당성 등에 대한 평가 절차를 진행키로 했다.

국토부는 원활한 평가 진행을 위해 제출 서류의 적절성과 유효성 여부 등을 사전 검토해 미비사항이 있을 경우 업체에 보완을 요청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또 향후 제출되는 사업계획서에 대해서도 같은 절차를 진행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충북도와 청주시는 오는 2017년까지 모두 1천569억원을 투입해 청주공항 인근 에어로폴리스 1지구(15만3천86㎡)를 개발할 예정이다. 또 오는 2020년까지 2지구(32만627㎡)를 개발해 부품·정비업체를 유치할 계획이다./김정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