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충북 태양광 산업] <下> 수상태양광발전소 계획 '비상'

2014년 건설된 추풍령 수상태양광발전소

[중부매일 김정하 기자] 충북도는 수자원공사와 농어촌공사 등과 함께 오는 2018년까지 도내에 총 용량 18Mw(약 17만5천㎡, 축구장 24개 면적) 규모에 태양광 발전소를 건립키로 했지만 지역민들의 반발과 지자체들의 거부 등으로 도의 계획에 적신호가 켜졌다.

이시종지사는 지난 2014년 각종 매체와 인터뷰를 하며 "향후 4년 간 충북 전역에 18Mw 발전용량의 수상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해나가겠다"고 천명하고 첫 프로젝트로 제천 청풍호 수상태양광발전소를 선택했다.

하지만 도가 이달 15일 수자원공사와 함께 제천 청풍호 수상태양광발전소에 3Mw를 건립키로 하자 제천지역 환경단체들과 제천시의회가 들고 일어났다.

제천지역 환경단체인 '제천사랑 청풍호 사랑위원회'는 18일 "제천시가 충주에서 퇴짜 맞은 수상 태양광 발전 시설을 시민 의견 수렴 절차도 없이 받아들였다"며 "경제성과 안전성을 종합 검토해 애물단지가 되지 않도록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지역민 16명의 동의를 받았다고 해서 청풍호에 수상 태양광발전소를 세운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며 "청풍호는 제천시민 모두의 것이기 때문에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기에 제천시의회도 지난 22일 제243회 임시회 2차 본회의를 열고 청풍호 수상태양광발전소 설치 재검토를 촉구했다.

시의회는 이날 13명의 의원 중 9명의 동의로 채택한 '청풍호 수상태양광발전소 설치 재검토 촉구 건의문'을 충북도와 한국수자원공사에 보내기로 했다.

시의회는 "지난 15일 제천시 한수면에 축구장 5배 크기의 수상 태양광발전시설 설치를 위해 충북도와 제천시, 한국수자원공사가 MOU를 체결했다는 소식을 듣고 14만 제천시민은 경악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건의문에서 밝혔다.

이처럼 반발이 거세지자 충북도는 단계적으로 실행하려던 '18Mw 수상태양광발전소 건립 계획'에 적신호가 떴다.

또 환경단체의 주장처럼 이 사업은 충북도와 수자원공사가 지난해 충주시에 제안했던 사업이지만 충주시는 "충주댐이 마지막 남은 관광자원이기 때문에 충주댐마저 개발해 버리면 후손들에게 남겨 줄 것이 없다"는 이유를 들며 사실상 사업제안을 거절했다.

이처럼 충주시에 이어 제천시에서마저 사업이 불투명해질 가능성이 생기면서 충북도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환경단체와 지자체의 반대로 상황이 악화되자 여론을 의식한 듯 현재 충북도의 18Mw 발전소 건립계획은 자취를 감췄고 청풍호 수상태양광 이후 구체적인 계획도 세우지 않고 있다. 환경단체의 반발이나 지역민, 지자체의 반발에 향후 계획을 장담할 수 없는 것이다.

게다가 지난 2014년 완공된 추풍령 수상 태양광발전소를 운영하는 업체가 회사 내부적인 문제로 언론 등에 좋지 않게 비쳐졌던 것도 충북도에겐 부담감으로 다가오고 있다.

충북도는 "추풍령 수상태양광발전소를 운영하는 업체가 폐업위기를 맞고 있다는 언론 기사가 나왔었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며 "연간 6억7천만원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도는 태양광발전소가 혐오시설로 전락한 것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도는 "수상 태양광발전소 건립에는 도민들이 우려하는 만큼 환경적인 문제가 없고 오히려 어족자원의 다양화와 지역의 랜드마크 조성 등의 장점이 있는 사업"이라며 "이번 제천 청풍호 수상태양광발전소를 성공적으로 완성해 도민들의 인식을 바꿔가겠다"고 밝혔다. <끝> / 김정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