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일방적 내용 내려보내 리플릿 2천부 처리 '골머리'

충북도교육청 / 중부매일DB

[중부매일 최동일 기자] 충북도교육청이 교육부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홍보 공문을 놓고 골머리를 앓고 있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교육부는 지난 25일 '사드 관련 자료안내 및 학생생활지도 철저 요청'이란 제목의 공문을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에 보냈다.

공문의 내용은 정치권 등 사회적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사드의 안전성과 필요성에 대한 것으로 학교 교직원과 학부모, 학생들이 이를 정확히 이해하도록 일선 초·중·고교에 안내하라는 것이다. 또 정부가 제작한 안내 리플릿 '사드 왜 필요한가'라는 자료를 공문에 첨부했으며 충북에는 약 2천부 가량의 리플릿이 배부될 예정이다.

이 리플릿에는 '괌 사드 부대의 레이더로부터 1.6㎞ 떨어진 곳에서 전자파를 측정(2016년 7월 18일)했더니 전파법과 세계보건기구 인체보호기준(10W/㎡)의 0.007% 밖에 안되는 수치가 나왔고 이는 일상생활의 측정 정도'라는 내용이 들어있다.

교육부에서 충북도교육청에 내려보낸 사드 관련 공문

이어 국내에 배치되는 사드 레이더는 인근 거주지보다 높은 지대에서 하늘로 레이더 빔을 쏘기 때문에 주민 건강과 농작물에 피해가 없고 비상시를 제외하고는 소음도 거의 없다는 점을 홍보하고 있다.

교육부는 이와함께 공문을 통해 사드와 관련한 촛불집회 등에 학생들이 참가하면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으니 생활지도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시·도교육청에 요청했다.

하지만 이같은 공문은 사드와 관련된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사드설치를 지지하는 일방적인 내용만을 담고 있어 처리 방법을 놓고 도교육청이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상급기관(교육부)이 발송한 공문이 접수된 만큼 하급기관(초·중·고교)에 보내는 것은 당연하지만 어떻게 처리할지 내부적으로 협의를 해봐야겠다"고 말했다.

/ 최동일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