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국의 스포츠미용마사지교실] 발바닥 용천혈 눌러 발의 피로 해소

휴가철인 요즘 장시간의 운전이나 걷기 여행, 평상시 안하던 신체 활동으로 인해서 몸 이곳 저곳이 쑤시기거나 아플 수 있다. 이럴 때 지치고 힘든 몸을 풀어 주어야만 숙면을 취하고 다음 날을 활기차게 보낼 수가 있는데 잠을 깊이 자지 못하면 전날의 피로가 누적되어 아침에도 개운하지 않고 그러면 또다시 피로가 쌓여 악순환이 반복된다.

잠자기 전 마사지는 하루의 피로를 풀고 뭉친 근육과 관절을 부드럽게 하여 잠을 더 잘 잘 수 있도록 해준다.

경직된 근육을 그대로 두면 혈액순환과 영양 공급이 잘 되지 않아 쥐가 나는 근육 수축 현상이 발생 하므로 아프거나 뭉친 부위가 있으면 그때그때 마사지를 통해서 풀어주는 것이 좋다.

잠들기 전 두피, 눈, 다리, 발 등을 풀어주면 좋은데 머리 꼭대기 한 가운데 백회혈과 눈썹의 양쪽 끝과 눈꼬리의 양쪽 끝의 중간 지점에서 약간 바깥지점인 태양혈을 손가락으로 지그시 눌러주면 머리를 맑게 하고 눈의 피로감을 해소할 수 있다.

또한 발바닥을 구부렸을 때 한가운데 사람 인(人) 자 모양으로 오목하게 들어가는 부분인 용천혈을 눌러주면 발의 피로가 풀린다.

오늘은 다리를 풀어주는 마사지 방법을 소개한다. 마사지를 통해 붓고 지친 다리와 하체의 피로를 풀어 줄 수 있다.

/ 충북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사·이학박사

gook12345@hanmail.net

방법

1. 피시술자의 다리 위에 시술자의 손바닥을 올려놓고 허벅지 방향으로 무릎까지 쓸어 올렸다가 손바닥으로 종아리 옆면과 뒷면을 감싸서 발목 쪽으로 내려온다.
2. 엄지손가락을 정강이뼈를 타고 무릎 쪽으로 올려준 뒤 나머지 네 손가락으로 종아리 근육을 훑으며 발목 쪽으로 내린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