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행정문화위 시의원·예술감독·사무국 직원 '한자리'

청주예술의전당 전경. / 중부매일DB

[중부매일 송창희 기자] 청주시립예술단 사무국 폐지를 두고 찬반 논란이 가열되고 있는 가운데 오는 16일 오후 청주시의회 행정문화위원회 소속 시의원, 청주시립예술단 4개단체 예술감독, 사무국 직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이에 대한 의견을 나눈다.

출범이후 4년 여간 실효성 논란을 빚고 있는 '예술단 사무국 문제'는 사무국장의 공석 장기화와 업무 구조상의 문제로 논란을 지속해 오면서 현재 존폐 양론에 부딪혀 있다.

청주시는 지난 2013년 7월 교향악단, 합창단, 국악단, 무용단 등 4개 시립예술단별로 운영되던 기획, 홍보, 공연지원 업무를 일원화해 공연의 질을 높이고 기획·홍보·마케팅의 효율성을 높이겠다며 통합 사무국을 신설, 운영해 왔다. 그러나 각 예술단과의 소통, 행정과 독립되지 못하는 업무구조에서 오는 근본적인 제약 등으로 당초 취지를 살리지 못하면서 역할을 둘러싼 무용론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특히 지난해 7월 말로 임기만료된 후임 사무국장을 선발하지 못하면서 운영방안에 대한 뚜렷한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통합사무국은 지난해 8월 재개편을 통해 예술단별 4개팀과 홍보 마케팅(기획) 팀 등 5개 팀제로 운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청주시는 이에 따라 사무국 운영에 대한 내외부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사무국을 폐지하고 과거 운영방식인 예술단별 단무장 체제를 채택하는 것이 현실을 감안한 운영체제라고 판단, 이를 검토 중이다. 시는 앞으로 여론을 확대 청취하고, 필요하다면 조직진단 등도 실시해 운영방안을 찾고, 이를 통해 단별 운영체제에 대한 의견이 더 많을 경우 절차를 거쳐 조례를 개정해 조직개편을 단행할 예정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통합사무국 신설이후 취지에 맞게 제대로 운영도 해보지 않고 다시 과거로 돌아간다는 것은 행정력과 예산 낭비"라며 "더 중요한 것은 단별 운영체제는 지휘자와 안무자의 권한이 강해져 '예술단별 사조직화'가 우려된다는 점"이라고 반대하고 있다. 특히 이들은 "단별 운영체제로의 회귀는 문화예술이 지자체 행정의 핵심으로 부상하면서 예술문화 기획·경영·홍보·마케팅 전문가를 영입하고 있는 시대적 트랜드에도 역행하는 처사"라고 지적 했다.

청주시 관계자는 "사무국 운영에 대한 방향을 잡기 위해 오는 16일 시의원과 예술감독, 사무국 직원이 참여하는 간담회를 마련했다"며 "이 자리에서 오가는 의견들을 참고하고 더 많은 의견을 청취해 통합청주시에 걸맞는 운영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송창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