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5년 경남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본사에서 미국 수출형 훈련기(T-X) 공개 기념식이 열린 가운데 비행기동에서 관계자들이 훈련기를 제작하고 있다. /뉴시스

[중부매일 김정하 기자] 경남도, 경남 사천과 함께 MRO사업에 뛰어든 KAI(한국항공우주산업)가 지난달 21일 국토부에 MRO사업계획서를 제출했고 미비된 관련 자료를 보충하는 막바지 단계에 들어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업계 관련자들에 따르면 현재 KAI가 제출한 사업계획서에서 몇가지 부족한 증빙서류들과 관련 자료들이 부족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자료들까지 국토부에 제출이 완료되면 조만간 민·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사업계획서의 타당성을 평가가 진행될 계획이다.

경남도와 경남 사천시는 사천읍 용당지구 3만여㎡의 부지에 항공정비산업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또 이후 단계별로 사업을 추진해 최종적으로 30만여㎡ 이상의 부지에서 항공정비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도와 경남 사천시는 이번 사업에 900억원을 투입키로 했고 KAI가 약 5천10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여기에 국비 1천억원 등까지 합해 이번 사업에모두 7천억원 정도를 투입할 계획이다.

앞서 경남도와 경남 사천시는 지난 2014년 12월 KAI와 항공정비사업 지원협약을 체결했다. 또 지난 2015년 12월에는 부지 확보를 위한 예산 86억원도 확보했다.

특히 지난 20일에는 도와 KAI, 한화테크윈㈜, 현대위아㈜ 등 항공 관련 기업들과 항공우주산업 신사업 발굴 유치를 위해 공동협력하기로 하는 협약도 체결했다.

전문가들은 "국토부가 사업계획서 제출 기한을 정하지 않아 사업자 지정까지 해를 넘길 수도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정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